소비심리 두 달째 반등했지만…비관론 여전
이번 달 CCSI 98.6…전월比 1.7P 상승
이번 달 CCSI 98.6…전월比 1.7P 상승
소비자심리가 두 달째 오름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향후 경기를 바라보는 전망은 비관론 우세가 계속됐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10월 소비자동향조사'를 보면 이번 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8.6으로 전월 대비 1.7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CCSI는 소비자들이 경기를 어떻게 체감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2003~2018년 장기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삼아 산출된다. 이 수치가 100을 밑돌면 장기평균보다 소비자심리가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이로써 CCSI는 2개월 연속 상승했다. CCSI는 올해 4월 101.6까지 상승하며 100을 넘어섰지만, 이후 ▲5월 97.9 ▲6월 97.5 ▲7월 95.9 ▲8월 92.5 등으로 4개월째 하락세를 지속하다가 지난 9월 96.9로 오른 뒤 이번 달에도 오름세를 유지했다.
한편, 금리수준전망CSI(87)은 2포인트 상승했다. 임금수준전망CSI(117)은 변동이 없었다. 물가인식은 1.8%,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7%로 각각 0.1%포인트씩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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