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관록의 주호영, 청와대 오찬 회동서 文대통령·김태년 웃음 터뜨렸다


입력 2020.05.29 04:00 수정 2020.05.29 05:13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찬 회동…여야 ‘상생 협치’에 공감

일하는 국회법·3차 추경 등 두고 '팽팽한 이견'

주호영은 공수처장 야당 비토권 등 재확인

문재인 대통령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8일 오찬 회동에서 각종 현안을 두고 전방위 탐색전을 벌였다. 566일 만에 이뤄진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의 회동은 156분간 대체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주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에 앞서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 '뼈 있는' 농담을 던져 주변의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두 분에게 거는 아주 기대가 크다"고 한 데 대해 주 대표가 "김 대표님이 잘해주시면 술술 넘어가고,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다 가져간다 이런 말하면..."이라고 답하자 주변의 웃음이 터졌다. 21대 원구성 협상을 시작한 민주당은 '상임위원장 18석을 모두 여당이 가져가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싹쓸이'를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빨리 들어가는게 아무래도 덜 부담스러우시겠죠"라며 자리를 정리했고, 비공개 오찬 회동이 시작됐다.


'협치' 첫발 의의…주호영 "상생·협치할 준비돼 있다"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고 공언해온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도 "상생·협치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재차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지금 같은 위기 국면에서는 3차 추경과 고용보험 관련 법안들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하자 주 원내대표는 "저희도 상생 협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야당을 진정한 국정 동반자로 생각해서 하시면 적극 돕겠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다만 여당의 '협치 자세' 역시 강조했다. 그는 "좋은 판결이라도 나쁜 화해보다 나쁘다는 얘기 있듯,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상생 협치하면 정책 완성도와 집행력이 높아지고 갈등이 줄기 때문에, (여당이) 준비가 돼 있으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윤미향'은 끝내 피해간 靑…"오찬 내내 윤미향 전혀 언급 안 됐다"


주 원내대표는 위안부 할머니 문제를 언급하며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 논란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헌법재판소에서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한 국가의 부작위는 위헌이라는 결정이 있었다"며 "이 정권이 (위안부) 합의를 무력화하며 3년째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위헌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상과 관련한 할머니들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윤미향 사건 같은 게 나왔다"고도 했다. 윤 당선인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를 지내며 할머니들에게 '돈을 받으면 배신자'라고 하는 등 일본 정부의 지원금을 받지 못하도록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대신 위안부 합의 자체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맞받았다. 그는 "위안부 합의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으나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했다"며 "위로금 지급식으로 정부 스스로 합의 취지를 퇴색시켰는데, 앞으로의 과제"라고 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후 "오찬 내내 윤미향 당선인의 이름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하며 윤미향 관련 논란 확산을 저지했다.


전방위 논의 오가…공수처 관련 '야당 비토권' 재확인


여야 원내대표는 이 외에도 △일하는 국회법 △3차 추가경정예산안 △정무장관 신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탈원전 △법제사법위원회 권한 △미·중 외교문제 △고용보험 적용 대상 확대 등의 주제를 놓고 광범위한 탐색전을 벌였다.


주 원내대표는 3차 추경에 대해선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다며 효과와 재원대책의 상세한 제시를 조건을 내걸었다. 정무장관 신설은 주 원내대표가 제안하자 문 대통령이 배석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의논해보라"고 지시했다.


공수처와 관련해선 처장에 대한 야당의 '비토 권한'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 주 원내대표는 "많은 국민들과 우리당은 검찰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수처를 만드는 걸로 인식하고 있다"며 "야당이 추천하게 된 공수처장 위원회 위원 두 명은 민주당이 법 제정 과정에서 야당에 비토권을 준 것이기 때문에 그 두 명이 반대하면 임명 안 되는 것 지켜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과 김 원내대표도 '야당 (추천 위원 몫) 두 명이 반대하면 사실상 임명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답했다.


관심이 집중됐던 전직 대통령의 사면 문제는 직접적으로 거론되지 않았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후 브리핑에서 "사면을 얘기하진 않았지만, 국민통합의 취지를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