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도로관리, ‘드론’으로 안전·효율성 높인다


입력 2020.09.08 11:00 수정 2020.09.08 08:53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전국 도로 시설물안전 점검용 드론 72대 본격 활용

국토사무소 보급 드론장비 모습. ⓒ국토부 국토사무소 보급 드론장비 모습. ⓒ국토부

앞으로 드론을 투입해 도로 교량 및 비탈면 등의 시설물을 보다 효율적이거 안전하게 점검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도로시설물 점검용 드론을 전국 국토관리사무소에 보급, 현장 활용을 위한 매뉴얼을 마련하여 관리자 교육을 완료하고, 이달 중 드론을 실전배치한다고 8일 밝혔다.


그간 도로시설물 점검 시 관리자들은 직접 비탈면이나 교량에 접근해 목측을 통해 점검을 시행하여 안전 문제와 관리 사각지대 발생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국산 드론 72대를 전국 국토관리사무소에 보급했다. 또한 운용매뉴얼을 마련하고, 전문연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드론영상 등 디지털자료 활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달에 고속도로, 일반국도 등에 대해 장마로 파손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시설물을 정비하는 추계 도로정비에서 비탈면 점검에 시범적으로 활용하고, 향후 도로포장관리, 준공검사 등 활용분야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도로관리 방안은 무궁무진한 만큼, 향후 SOC 디지털화를 통해 안전하고 고도화된 도로관리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