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거래소, 29일 '주식형 액티브 ETF 2종목' 신규 상장


입력 2020.09.25 18:31 수정 2020.09.25 18:32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신규상장 종목 개요.ⓒ한국거래소 신규상장 종목 개요.ⓒ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최초로 주식형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인 'KODEX 혁신기술테마액티브'와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 2개 종목을 오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상품의 특징은 코스피 지수 대비 초과수익 실현을 목표로 하는 주식형 액티브 ETF다. 종목, 매매 시점 등을 인공지능(AI)의 분석과 운용자의 재량으로 결정해 운용한다. 저비용‧접근성 등 ETF의 제도적 장점과 시장수익률 대비 초과성과 달성이 가능한 액티브펀드의 특성을 결합했다.


'KODEX 혁신기술테마액티브'의 운용자산의 70%는 코스피지수 구성 종목에, 나머지 30%는 '혁신기술 테마 포트폴리오'에 투자한다.


'혁신기술 테마 포트폴리오'는 가상증강현실, 드론, AI, 사물인터넷 등 특허청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선정한 16개 분야 중 특허 발원 건수를 기준으로 상위 7개 대표 테마를 지정해 구성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하는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는 AI의 예측을 통해 기대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선정한 뒤, 해당 종목이 코스피지수에 편입된 비중보다 더 크게 비중을 늘리는 방식으로 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거래소는 "액티브 ETF는 운용비용, 구성 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 성과와 운용 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보다 성과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패시브 ETF와 차별적인 투자지표 기준 적용으로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패시브 ETF와 동일하게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체크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