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동근 "윤석열, 정치할 생각 있겠지만…황교안을 보라"


입력 2020.10.23 10:00 수정 2020.10.23 10:00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윤석열 법사위 답변 '안하무인'으로 평가

"정치인 목표로 발언…잘 되지 않을 것"

"우리 국민은 권력기관 출신 안 좋아해"

15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5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퇴임 후 정치에 입문할 가능성이 있지만 실패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동근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전날 윤 총장이 국정감사 자리에서 '퇴임 후 사회와 국민을 위해 봉사할 방법을 생각해보겠다'고 한 것을 두고 "이분이 정치할 생각이 있다"고 판단했다.


신 의원은 "정치인 수준의, 정치인을 목표로 두고 발언한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며 "안하무인식으로 답변했기 때문에 (라임 옵티머스 의혹) 문제 등이 거의 해소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 야권에는 유력한 대선 주자가 없다 보니까 (정치 입문을 가능성 있게)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의 경우를 언급하면서 결국은 "잘 안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신 의원은 "지난번에 황교안 전 대표도 봤지만 우리 국민들은 권력기관 출신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며 "헌신과 희생보다는 어쨌든간 권력기관에 있는 자체가 거의 갑의 위치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검찰총장의 진퇴 문제를 거론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대통령도 본인의 재무비리나 여러가지 특별한 문제가 불거지지 않는 한 임기를 채우게 한다는 게 기본적인 원칙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