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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드노믹스에 신재생·배터리업계 '웃음꽃'…철강·석유화학 '발등에 불'


입력 2020.11.13 07:00 수정 2020.11.12 17:25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바이든,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공격적 투자

한화큐셀, 삼성·SK·LG 등 배터리3사 호재

美환경정책 변화에 자동차·철강·석유화학 빨간불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10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극장에서 건강보험개혁법(ACA) 관련 기자회견을 하면서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친환경에너지에 2조 달러 투입을 약속한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후보자가 당선되면서 국내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업종에 화색이 돌고 있다. 반면 바이든 행정부의 환경정책 변화에 따라 전통적 자동차·석유화학·철강 기업들은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12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4년간 2조 달러(한화 약 2400조원)를 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에너지 분야 대선 공약을 발표했다.


전국에 태양광 모듈을 5억개 설치하고 정부 이동수단을 전기차로 변경하고 등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후보는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했던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할 것을 선언하는 등 환경 정책에 힘을 싣고 있다.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함박웃음을 짓는다. 한화큐셀이 생산하는 태양광 모듈의 20~30%는 미국에서 판매될 정도로 이미 비중이 높다. 한화큐셀은 태양광 모듈 중에서도 가정용과 상업용 수요에 집중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미국 주택용,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트럼프 때도 미국 태양광 시장은 성장해왔고 시황이 나쁘지 않았지만 바이든이 당선되면서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바이든 정부가 세부 정책을 어떻게 펼지 모르기 때문에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수혜가 기대되는 종목으로 도로, 철도, 공항 인프라와 신사업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건설도 손꼽힌다. 바이든이 내건 1조3000달러 규모 인프라 투자에는 전통적 도로, 철도, 공항 인프라와 신사업과 연결한 스마트시티 건설이 포함돼 있다.


바이든 후보의 공약이 현실화할 경우 미국 시장 의존이 높은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업들도 직접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ESS는 태양광과 풍력 등으로 발전한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다.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필수불가결하다.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삼성SDI, LG화학의 ESS 사업 미국 시장 의존도는 50%에 달한다. 특히 국내에서 수십 번의 ESS 관련 화재가 발생하면서 국내 시장 발주율이 사실상 0%에 머물고 있어 미국 시장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북미 ESS 시장이 1조9542억원(16억8600만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2023년에는 4조9815억원(43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SDI는 최근 컨퍼런스콜을 통해 "미국 전력용 시장이 전체 ESS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신재생에너지 제품이 개인용에서 상업용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해외 수주와 판매 활동 강화,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 등으로 성장세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터리3사도 입꼬리가 올라갔다. 바이든 당선인은 정부 이동수단의 전기차 전환, 자동차 소유주의 친환경차 전환 시 인센티브 부여, 자동차 제조사들에 친환경 자동차 생산 인센티브 제공 등 친환경차 육성 정책을 공약으로 내놨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들에는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반도체와 첨단기술 분야는 득실에 대한 시각이 엇갈린다. 바이든은 반도체, 5G·6G, 양자컴퓨터, 신소재 등에 3000억 달러(약 336조)를 투입해 첨단 산업의 미국 중심 공급망 강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 강령을 내세우면서 어떤 방향으로 적용될지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명암이 갈릴 예정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환경정책 변화에 따라 전통적 자동차·석유화학·철강 기업들은 대처 방안이 필요해졌다. 경제 전문가들은 트럼프가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 뿐 아니라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수입품에 대한 '탄소세(carbon tax)'가 부과된다면 우리나라 자동차·철강·석유화학 기업들이 벼랑 끝까지 몰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우리 정부도 관련 산업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제1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미국 대선에 따른 경제 파급영향과 대응 방향을 점검했다.


홍 부총리는 "기후변화 기준 강화, 미·중 무역갈등 지속 우려 등은 우리 산업별로 상·하방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날 전망"이라며 "기후변화 기준 강화 경우 친환경차나 배터리, 신재생에너지산업 등에는 기회 요인이지만, 고에너지산업인 철강과 석유화학 등은 기준 강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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