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데이터결합해다양한데이터사업과신수익모델발굴
한국데이터거래소통해제조사등수요기관대상결합상품판매
신한카드가 홈플러스와 손을 잡고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낸다.
13일 신한카드는 국내 대형 유통사인 홈플러스와 함께 유통 품목 데이터와 카드 소비 데이터를 결합한 공동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SK텔레콤과 통신·소비 데이터 결합, 지난 10월 GS리테일과 유통·소비 데이터 결합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세 번째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업계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와 뛰어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토대로 홈플러스에서 구매한 품목 데이터와 다양한 영역의 카드 소비 데이터를 결합할 계획이다.
일례로 신한카드와 홈플러스의 카드 소비 가명 결합 데이터 활용 시 기존에는 점포별 판매수량과 점유율 정도만 알 수 있었던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 구매고객과 타사 구매고객의 성별·연령·라이프스타일 등을 비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신상품 개발 및 특정 고객층 대상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다.
이같은 결합 데이터는 향후 상품화를 통해 금융데이터거래소(FinDX), 한국데이터거래소(KDX) 등에서 제조사·광고사·공공기관 등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결합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강화된 양사 내부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정기 구독 등 큐레이션(Curation) 서비스와 라이프스타일별 특화 클럽을 개발하는 등 공동 마케팅 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투자 빅데이터센터도 이번 협약에 참여해 홈플러스 소비 업종 및 품목에 대한 투자지표를 공동 개발하고 각사 고객에게 서비스할 예정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국민 · 공공기관 ・ 민간기업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적 빅데이터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그 동안 기관 및 기업 130여 개의 데이터 프로젝트 300여개를 수행해 왔다. 국내 유수의 데이터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해온 신한카드는 홈플러스와의 유통 품목 데이터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 사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은 “이번 협약은 유통업계와 카드업계의 데이터 결합을 통해 그 동안 시도하기 어려웠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국내외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