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절차 개시…외부 투자 유치 및 인수합병 무게
청산 결정시 협력업체 줄도산…2만여명 실직 예상
쌍용차가 본격적인 회생 절차에 돌입하게 되면서 이후 쌍용차의 운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쌍용차에 5000명에 육박하는 직접고용 인력이 딸려 있고, 협력사까지 감안하면 수만 명의 고용과 연관돼 있음을 감안하면 법원은 청산보다는 공개 입찰을 통해 인수 적임자를 찾는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 전대규 김창권 부장판사)는 8일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쌍용차가 2011년 3월 법정관리를 졸업한 지 10년 만이다.
관리인은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전무)을, 조사위원으로는 한영회계법인을 각각 선임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21일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동시에 3개월 동안 절차 개시를 보류하는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도 함께 신청했다.
이후 매각 협상 대상자인 HAAH오토모티브를 설득해 인수의향서를 받고, 회생계획안을 만들어 단기법정관리(P플랜)을 추진해 경영정상화를 도모하겠다는 방침을 갖고 있었다.
대주주 마힌드라가 감자를 통해 지분을 낮추고, HAAH가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 51%를 확보, 대주주 지위에 오른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HAAH가 법원이 요구한 기한인 3월 31일까지 투자 의향서(LOI)를 보내지 않자, 법원은 더 절차를 지연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쌍용차에 통보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HAAH오토모티브와의 협상을 주도해 온 예병태 쌍용차 사장이 투자 유치 실패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기도 했다.
이후 법원은 이달 1일 산업은행이 대표 채권자인 채권자협의회와 관리위원회에 회생절차를 개시와 관리인 선임 등에 관한 의견을 묻는 등 법정관리 수순에 돌입했다.
통상 회생 절차 개시가 결정되면 채권자 목록 제출과 채권 조사, 조사위원의 조사보고서 제출, 관계인 설명회, 회생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회생계획안 심의·결의), 회생계획 인가 결정, 회생계획 종결 결정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회생절차 개시…'청산' 또는 '존속' 조사위원 보고서 관건
법원은 앞서 회생 절차에 돌입하더라도 조기 졸업하도록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쌍용차에 전달한 상태다.
법원은 일단 조사위원을 통해 쌍용차의 재무 상태에 대한 정밀 실사에 나설 계획이다.
한영 회계법인은 쌍용차 정밀 실사 이후 조사보고서를 법원에 제출할 계획이다. 조사보고서에는 쌍용차의 채무를 비롯한 재무 상태 등을 평가해 회사의 회생 가능성에 대한 견해가 담기게 된다.
조사위원이 회생 절차를 지속하자는 의견을 내면 관리인인 정 본부장은 회생계획안을 작성하게 된다. 계속기업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높다고 판단되면 청산 보고를 할 수도 있다.
기업 회생을 위한 1차 관문인 셈이다. 조사보고서 제출 시한은 올해 6월 10일까지다.
공개 매각 유력…HAAH오토 등 6~7곳 입찰 참여할 듯
금융권에선 변제해야 하는 공익채권 규모가 3700억원에 달한다는 점 등에서 계속기업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높다고 분석한다.
그러나 협력사까지 쌍용차에 수만 명의 고용이 연관돼 있음을 감안하면 법원은 청산 보다는 공개 입찰 등을 통해 존속시킬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구체적으로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절차 등을 통해 새 투자자를 찾고, 유상증자 등 투자계획을 반영한 회생계획안을 만드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법원이 공개 매각을 진행하면 유력 투자자였던 HAAH오토모티브가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진다.
그동안 HAAH는 쌍용차 인수시 떠안아야 하는 3700억원 규모의 채권에 대한 부담으로 투자 결정을 미뤄온 것으로 알려졌던 만큼 구조조정과 채권탕감 등을 통해 인수 부담이 줄어든다면 다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HAAH외에 국내 전기버스 업체 ‘에디슨모터스’ 등 2~3개 업체가 쌍용차 인수에 나설 가능성도 언급된다.
어느 쪽으로 인수되건 쌍용차가 지금의 고임금·대규모 인력 체제로 유지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그동안 임금 동결과 성과급 반납 등으로 인해 현대자동차나 기아와 같은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에 비하면 임금 수준이 낮지만, 15분기 연속 적자를 내고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상태라 어떤 식으로건 임금 등 고정비용을 줄여야 하는 형편이다.
2009년에 이어 또 다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인력 구조조정을 최소화하려면 큰 폭의 임금 삭감으로 고통분담을 해야 한다. 쌍용차 노조는 그동안 회사 정상화를 최대한 협조한다는 방침 하에 각종 자구노력에 동참해 왔지만 큰 폭의 임금 삭감까지 수용할 지는 미지수다.
인수·합병을 통해 쌍용차를 되살린다 하더라도 ‘신차개발투자→판매→수익 확보를 통한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회복하느냐가 관건이다.
현 상황에서는 쌍용차가 신차 투입으로 사업을 이어갈 만한 동력이 소진된 상태다. 신차 개발에는 3000억원가량의 비용이 투입된다.
새로운 투자자가 쌍용차 인수 이후에도 신차 개발 선순환 재진입을 위한 마중물을 지원해 줘야 앞으로 정상 운영이 가능하단 의미다.
연 매출이 250억원에 불과한 HAAH를 비롯해 국내에서 거론되는 인수 의향 업체들의 경우, 이를 뒷받침할 만큼 자금력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인수 가능성은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편 공개 매각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고 유상증자 등의 투자 계획과 채무 조정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이 제출되면 법원은 이에 대한 동의 여부를 채권단에 묻게 된다. 채권단이 동의해야 법원이 이를 토대로 회생계획안을 인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