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대표 "e-모빌리티 시장 리더십 확보"
미니 브랜드 최초 전기차 뉴 미니 일렉트릭도 첫 선
BMW가 신형 전기차 3종을 선보이며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BMW 그룹 코리아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1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사전언론공개) 행사에서 순수 전기차 BMW iX, i4, 뉴 iX3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MINI)도 이번 행사에 참가해 콘셉트 모델인 MINI 스트립을 아시아 최초로, 전기차 뉴 미니 일렉트릭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BMW 그룹 코리아는 이번 전시에서 BMW와 MINI, BMW 모토라드까지 모든 브랜드에서 전기화 모델을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BMW 그룹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먼저 BMW는 ‘드라이빙의 즐거움, 새로운 미래로(Shaping Future, Driving Pleasure)’를 테마로 순수전기 모델인 iX와 i4, 그리고 뉴 iX3를 비롯해 환경 친화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즐거움’이 극대화된 초고성능 차량까지 총 8가지 모델을 선보인다.
MINI는 새로운 브랜드 애티튜드인 ‘BIG LOVE’를 주제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존중, 열린 마음,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전시를 진행한다. 특히 영국의 유명 패션 디자이너 폴 스미스(Paul Smith)와 협업해 제작한 콘셉트 모델 MINI 스트립을 아시아 최초로 공개하며, MINI의 첫 순수전기 모델인 뉴 MINI 일렉트릭을 국내에 처음 소개한다.
그밖에 해치백과 컨버터블, SAV, 그리고 고성능 JCW 라인업 모델 등 총 6종을 전시해 MINI가 제공하는 폭넓은 선택의 기회(Power of Choice)를 선보인다.
BMW 모토라드는 ‘라이더의 삶을 충전하다(Plugged to Life)’를 주제로 순수전기 모터사이클 BMW CE 04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등 3가지 모델을 전시한다.
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대표는 “BMW 그룹 코리아는 이번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퓨처 오브 모빌리티(Future of Mobility)’를 테마로 차세대 e-모빌리티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며 “다양한 신모델들을 통해 모빌리티 시장의 미래를 가늠해보고, 급변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대안을 확인하는 새로운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BMW 그룹 코리아는 2014년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전기차 i3를 한국 시장에 출시한 이래 인력, 인프라, 서비스까지 e-모빌리티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개된 iX는 BMW 그룹의 새로운 기술 플래그십 모델로 전기 모빌리티와 디지털화 영역에서 다양한 혁신을 주도한다. 5세대 BMW eDrive 기술은 전기 사륜구동과 긴 주행가능거리를 통해 배출가스가 없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가능케 한다.
5세대 eDrive는 가속 페달을 조작하는 즉시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폭넓은 영역에서 최대토크를 유지한다. iX xDrive50은 합산 최고출력 523마력을 발휘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6초에 가속하며, 326마력을 발휘하는 iX xDrive40은 시속 100km까지 6.1초에 가속한다.
여기에 세계적인 작곡가 한스 짐머(Hans Zimmer)와 공동 개발한 BMW 아이코닉사운드 일렉트릭이 기본 적용돼 드라이빙에 스릴을 더한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iX xDrive50이 복합 447km, iX xDrive40이 복합 313km다.
BMW i4는 프리미엄 중형 세단으로 출시되는 BMW 최초의 순수 전기 모델이다. BMW 고유의 다이내믹한 주행성능과 4-도어 쿠페만의 우아한 디자인, 그리고 장거리 여정을 완벽히 지원하는 공간활용성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것이 특징이다.
4시리즈 그란 쿠페의 역동적인 4도어 쿠페 비율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i4는 미래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차체 하부에는 두께가 110mm에 불과한 초 슬림형 고전압 배터리가 배치된 덕분에 3시리즈 세단 대비 무려 57mm나 낮은 무게 중심을 자랑한다. 여기에 높은 비틀림 강성과 경량화 차체, 최적화된 공기역학 성능이 조화를 이뤄 BMW 특유의 주행 성능과 최고 수준의 장거리 주행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번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이는 BMW i4 M50은 BMW 그룹에서 선보이는 최초의 순수전기 M 모델이다. BMW가 새롭게 개발한 5세대 전기 구동계가 i4 모델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최대 205kW의 충전 용량과 195kW의 회생제동 성능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전륜에 258마력, 후륜에 313마력 모터가 각각 탑재돼 시스템 최대 출력 544마력을 발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3.9초만에 가속하는 강력한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i4 eDrive40은 1회 충전으로 429km, i4 M50은 378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뉴 iX3는 이달 초 국내에 출시된 SAV(스포츠액티비티차량) 뉴 X3 기반의 순수전기 SAV로 스포티한 내외관과 모델 특유의 다재다능함, 그리고 배출가스가 없는 드라이빙의 진정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공기역학 성능과 스포티한 감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디자인 요소가 다양하게 적용됐다. 앞면에 자리잡은 새 디자인의 싱글 프레임 키드니 그릴과 새로운 20인치 에어로다이내믹 휠은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며, 3D 리어라이트는 스포티한 매력을 극대화한다.
뒷범퍼 하단과 휠 캡, 실내 스티어링 휠 중앙의 BMW 로고, 기어 셀렉터, 시동 버튼 등 차량 곳곳에는 BMW i 브랜드 특유의 블루 포인트 컬러가 적용돼 BMW의 순수전기 모델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iX3에는 최고출력 286마력을 내는 전기 모터가 탑재돼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8초에 가속한다. 여기에 X3 대비 무려 74mm나 낮은 차체 무게중심, 그리고 43:57 비율의 앞뒤 무게 배분 덕분에 BMW 후륜구동 모델 특유의 날렵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1회 주행 가능 거리는 344km다.
미니 브랜드의 첫 순수전기 모델인 뉴 미니 일렉트릭은 3-도어 특유의 디자인과 브랜드 특유의 고-카트 필링을 고스란히 유지한 채 한층 민첩하게 움직이는 경쾌한 주행 감각을 자랑한다.
내연 기관보다 작고 가벼운 전기 드라이브 트레인, 앞좌석과 뒷좌석 사이 바닥에 배치한 고전압 배터리 등 순수전기 모델 특유의 설계 덕분이다. 또한 트렁크 적재 공간은 내연기관 MINI 3-도어와 동일해 준수한 실용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 프리미엄 콤팩트 카로서, 도심 주행 환경에서 발휘되는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감성적 주행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미니 브랜드 관계자는 “뉴 미니 일렉트릭은 미니가 전기차가 됐다기보다는 전기차가 미니가 됐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미니 고유의 특성이 강조됐다”면서 “앞으로도 미니가 만드는 전기차는 지극히 미니다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그밖에도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BMW 뉴 X4 ▲BMW 뉴 M4 컴페티션 컨버터블 M xDrive ▲뉴 M3 컴페티션 세단 ▲BMW 745Le 등 BMW 브랜드 라인업과 ▲미니 스트립 ▲뉴 미니 5-도어 및 컨버터블 ▲미니 컨트리맨 ▲미니 JCW 클럽맨 등 미니 라인업 등 14종의 차량을 전시한다.
모터사이클 브랜드인 BMW모토라드는 ▲전기 모터사이클 BWW CE 04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BMW R 18 트랜스콘티넨탈 ▲뉴 BMW R 1250 GS 어드벤처를 포함해 총 3종의 모터사이클을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