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과 화해 이후 공약행보 가속
수도권 부동산·교통 문제 해결 우선
승부처, '서울·경기' 잡기 경쟁 치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수도권 민심잡기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당내 갈등을 털어낸 후, 뒤쳐진 지지율을 회복하기 위한 행보다. 윤 후보는 우선 집값을 안정화하는 방안 심혈을 기울여 격전지인 수도권의 민심을 잡겠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에서도 부동산을 우선으로 한 공약이 2030세대에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7일 윤 후보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국민의힘 당사에서 '수도권 광역 교통망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이번 공약은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착공 중인 1기 GTX 노선을 연장하고, 2기 GTX 3개 노선 신설해 수도권을 하나의 메가시티로 만들겠다는 게 핵심이다.
구체적으로 남북을 잇는 기존 GTX의 방향을 동서로도 연결해 수도권 내 교통혼잡을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설될 D노선은 김포~팔당 라인을 기본으로, 삼성~수서~광주~여주를 잇는 라인을 추가한 Y자 형태다. 이어 인천~남양주를 연결하는 E노선과 수도권을 순환하는 F라인도 신설한다. 해당 노선으로 수도권과 서울 간 30분내 출근이 가능토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GTX 노선을 중심으로 콤팩트 시티를 만들어 총 25만호에 달하는 주택을 추가 공급하겠다는 방안도 발표했다. 1기 GTX를 재정비해 3만호를, C노선에 연계해 2만호를, 2기 GTX를 이용해 20만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정책은 지난 6일 윤 후보가 발표한 수도권 신도시 재정비 공약과 궤를 같이 한다. 윤 후보는 취임 후 평균 용적률 169~226%로 설계된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등 1기 신도시의 토지용도 변경 종·상향 용적률 추가 등 방안으로 10만호이상의 주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GTX를 동서로 연결할 수 있는 노선이 확장되면 9호선을 이을 수 있는 강력한 노선이 될 수 있다"며 "이와 관련해 주택을 추가 공급한다면 훨씬 많은 물량이 풀리게 되니 부동산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가 서울과 수도권의 집값 안정을 중심의 공약을 쏟아내는 이유는 떨어진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서다. 지난 3일 김종인 전 선대위총괄본부장과 파행을 겪은 윤 후보는 선대위를 본부로 개편하는 쇄신안을 발표했지만 이준석 당대표와의 갈등에 부딪혔다. 이마저도 전날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극적 화해에 성공하면서 잘 풀어냈지만, 당내 내홍이 벌어지는 과정에서 윤 후보의 수도권 지지율은 지속 하락했다.
동아일보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30일∼올해 1월 1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서울 36.1%, 인천경기에서 49.4%로 각각 31.4%, 24.2%를 얻은 윤 후보를 앞섰다.
머니투데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3~4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도 이 후보 지지율은 직전 조사 대비 수도권에서 5%p 상승한 반면, 윤 후보 지지율은 서울과 인천·경기에서 각각 13.7%p, 6.6%p씩 떨어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정치권에선 수도권이 대선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수도권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지낸 이재명 후보의 주요 표밭인 만큼, 윤 후보가 이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에 서울 내 목동, 송파, 노원 등 재건축 수요가 높은 지역의 규제를 풀어 서울 민심을 잡고, 광역 철도를 중심으로 경기지역으로 주거 범위를 넓혀 집값을 안정시키는 공약이 영향을 발휘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수도권은 전체 국민의 절반가량이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선에 있어 격전지임은 분명하다"며 "윤 후보 입장에선 수도권도 중요하지만 호남지역에서도 두 자릿 수 지지율을 끌어올려야 좀 더 활발한 경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