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회사 이슈로 수축
삼성증권은 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 결정이 선가 경쟁을 유발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14일 내다봤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이번 인수거래는 과거에는 산업 전체의 이슈였으나, 현재는 거래에 참여한 당사자들에게 영향이 국한되는 개별 회사의 이슈"라고 평가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EU는 두 기업이 결합하면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시장에서 독점이 고착화 될 것으로 판단했다.
삼성증권은 일부 투자자들은 인수거래 무산을 조선업종 전체에 부정적이라 해석하는 것은 업종 구조조정(consolidation) 실패로 이해한 것으로 짚으며 과도한 해석이라고 진단했다.
한 연구원은 "현대중공업 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발표했던 2019년 초는 일감 부족으로 인한 조선사들 간의 선가 경쟁이 존재했던 시기"라며 "현재는 조선사들이 필요한 일감을 이미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다만, 삼성증권은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서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의 자본확충 계획이 무산된 것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완전히 부정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하다"며 "이는 현재 투자자들의 시각에서는 불확실성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