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외식업계, 설연휴 고비…영업제한·가산수당 어쩌나


입력 2022.01.28 15:11 수정 2022.01.28 15:12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올해도 연초 설 대목 특수 없을 전망

대출상환에 물가상승까지 겹쳐 한숨만

가산수당, ‘을과 을의 갈등’ 초래 가능성↑

서울시내 식당에 임대문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뉴시스 서울시내 식당에 임대문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뉴시스

설 명절이 코 앞으로 다가왔지만 외식업계 표정은 밝지 않다. 닷새간 이어지는 연휴를 앞두고 치솟는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지속되는 영업시간 제한의 여파로 연초 대목을 놓칠 수밖에 없어서다. 이달을 기점으로 감당해야 할 비용부담도 상당하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최근 국내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이달 25일 처음으로 1만 명을 넘어섰다. 이날 1만6096명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가장 많았고,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비율 역시 1월 셋째 주(1월 17~23일) 처음으로 50%를 돌파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의 대유행이 본격화되면서 하루 코로나19 확진자 규모가 10만명 이상에 이를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내놨다. 내일(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5일간 설 연휴가 이어지면서 인구 대이동에 따른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분위기다.


정부는 설 연휴 귀성길 이동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오미크론의 파고를 최대한 낮춰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중증환자와 사망자를 줄여 의료체계의 과부하를 막고 사회필수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배경도 깔려 있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내일부터 시작되는 5일간의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 같다”며 “고향방문 등 이동과 만남을 가급적 자제해 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경기 고양시 한 식당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붙어있다.ⓒ뉴시스 경기 고양시 한 식당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붙어있다.ⓒ뉴시스

외식업계는 좌절하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지속되는 영업시간 제한으로 연말 대목에 이어 연초 특수까지 잃을 것으로 예측되면서다. 현재 방역당국은 6인 모임·밤 9시 영업시간 제한 등 강력한 방역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외식업 종사자들은 2년이 넘도록 방역패스 인증 도입 등 정부의 방역 정책에 힘을 썼음에도 달라지지 않는 상황이 더욱 힘들게 만든다고 입을 모은다.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률 역시 50%가 넘었지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서대문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40대)는 “명절이 코앞인데 외식업 분위기는 삭막하기만 하다”며 “정부가 시키는 대로 뭐든 다 했지만 매출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이렇게 2년이 흘렀다. 설 연휴 기간 영업을 해야 할지, 휴업해야 할지 아직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매출은 줄어드는데 해야 할 일은 계속 는다”며 “2차 접종 후 180일 유효기간, 3차 접종은 직후 효력 발휘 등 방역패스 관련 조건이 지나치게 까다롭고, 이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자영업자의 고충도 크다”고 하소연했다.


올해부터 감내해야 할 비용부담도 상당하다. 인건비·배달비 등 각종 제반 비용이 크게 상승한 데다, 지난해에 이어 각종 원재료비가 오르면서 설 연휴가 끝난 직후가 더 문제라는 게 이들의 공통된 고민거리다.


일각에서는 서민들이 주로 찾는 외식 물가 인상이 본격화될 경우 실물 경기는 제자리를 맴돌고 물가만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외식 물가 상승이 내수 심리를 위축시켜 경기 부진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다.


여기에 오는 3월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 조치 종료가 예고되면서, ‘대출 리스크’가 새로운 악재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대출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이자 부담도 크게 늘었다. 앞서 금융당국은 3차례 대출만기·이자상환을 연장해줬지만 여전히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서울 서대문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B씨(50대)는 “월 고정비가 대출 이자까지 500만원이 넘는다. 식당 운영으론 벅찬 금액이다. 어떤 날은 전기세랑 가스비를 낼 돈도 부족하다”며 “설 연휴 만회할 기회 조차 없어지니 올해는 또 어떻게 버틸까 하는 생각뿐”이라고 하소연했다.


특히, 5인 이상 사업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이달 1일부터 법정 공휴일에 일하는 직원들에게 많으면 2배에 이르는 가산수당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부담 요인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탄식이 쏟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외식업계에서는 근로조건 개선이 언젠가는 나아가야 할 길이더라도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코로나19로 직원도 업주도 모두 궁지에 내몰리는 상황에서 이른바 ‘을과 을의 갈등’만 깊어지게 하고 있어서다.


익명을 요구한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국가가 국민에게 해줄 수 있는 최대 복지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인데,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을 통해 그마나 있는 일자리 마저 없애려 한다”며 “지금은 규제보다는 소상공인들이 스스로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는 시간을 줄 때다”고 강조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