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수요가 풍부한 생활숙박시설이 분양시장에서 인기다.
1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경남 창원시에서 지난해 12월 공급된 생활숙박시설 '힐스테이트 창원 센트럴'은 총 296실 모집에 6만6446명이 청약에 나서 평균 224대 1의 높은 경쟁률로 분양에 성공했다.
LG전자·현대모비스·한국GM 등 대기업 생산시설이 위치한 창원국가산업단지가 가깝고, 신촌단지·마산자유무역구역 등과 인근으로 탄탄한 직장인 수요가 흥행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3월 분양한 부산시 동구 소재 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드메르'(총 1221실)는 평균 경쟁률 356대 1로 청약을 마감했다. 복합항만지구, 마리나시설, 국제여객터미널 등에서 발생하는 이용객과 관련 종사자 등 폭넓은 배후수요를 확보해 흥행에 성공했다.
생활숙박시설은 대개 중심업무지구나 관광지 인근에 자리하며 일대 배후수요를 기반으로 장단기 임대수익에 초점을 맞춘 상품이다.
업계에선 얼마나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는지에 따라 안정성과 수익성이 달라지고, 추후 높은 프리미엄 형성에 따른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올해 분양하는 생활숙박시설 가운데 배후수요가 탄탄한 단지로는 투자수요의 발길이 계속될 거란 전망이다.
광주 동구에서는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생활숙박시설 '엘시그니처'가 4월 중 분양에 나선다. 전용 33~219㎡ 총 279실 규모다.
단지 주변으로 30여개 공공·금융기관이 자리하고 있다. 금남전자랜드와 롯데백화점 등 대형 집객시설도 가깝다. 광주 동구 중심상권에 자리하며, 백화점·홈플러스 등 여러 편의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광주지하철 1호선 금남로5가역과 바로 맞닿은 역세권 단지이며, 제2순환로 학운IC 등 도로망을 품어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광주송정역을 이용하여 서울역(KTX) 및 수서역(SRT)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현대건설은 15일부터 경기도 안산시에서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 홍보관을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반월국가산업단지, 시화국가산업단지 등 산단이 가깝다. 전용 36~244㎡ 총 1191실 규모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