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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강행…與 "물가에 악영향, 타협 노력하자"


입력 2022.06.07 10:54 수정 2022.06.07 10:55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성일종 "이미 유통업 생태계 큰 피해"

송석준 "파업 자제하고 노사정 양보해야"

"민노총 영향력 강화 힘자랑" 비판도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가 7일 자정을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여당인 국민의힘이 대화와 타협을 통한 문제 해결을 당부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이미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생산라인이 가동을 멈췄고, 도매상이 직접 공장에서 물건을 가져가는 등 유통업 생태계가 큰 피해를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 의장은 "화물연대의 파업은 최근 물류 수송난을 더 악화시키고, 물가에 악영향을 주는 등 국민 생활에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화물연대는 지금이라도 집단 운송거부 의사를 철회해 주시기 바란다. 대화를 통해 해결할 문제이지, 힘으로 하는 것은 더 큰 혼란과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송석준 의원도 "새로운 시대의 분위기에 맞게 노동자와 사측에서 십시일반 입장을 존중하며 조금씩 양보하면 지금의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서로 힘이 될 것"이라며 "화물연대 파업은 자중해 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달래기에 나섰다.


다소 강경한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류성걸 의원은 "정부는 6월 1일부터 유가연동보조금 기준금액을 정했고, 안전운임제의 경우 올해 말 일몰까지 6개월의 논의기간이 있다"며 "6월 초부터 안전운임제 TF를 구성해 본격 논의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이미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도 채 안 돼서 민노총의 총파업은 노조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힘자랑으로밖에 볼 수 없다"면서 "대의명분도 없는 민노총 총파업이 불러올 물류난에 국내 경제는 더욱 경제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즉각적인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및 화물 운송산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 및 화물노동자 권리 보장 등을 주장하며 이날 자정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총파업 전까지 정부와 모든 대화 창구를 열어놓고 협의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국토교통부는 이달 2일 1차 교섭 이후 대화 요청이나 적극적인 연락도 없는 상황"이라며 파업을 강행한다고 밝혔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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