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리뷰 공모전 '2022 배민 리뷰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행사는 건강한 배달산업 생태계를 정착시키고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리뷰 챔피언십은 모두 6개 부문(▲웃음 ▲감동 ▲필력 ▲주접 ▲컨셉 ▲언빌리버블)으로 나눠 챔피언과 위너를 가린다. 웃기고 재치 있는 리뷰부터 뭉클하거나 훈훈한 리뷰, 빼어난 글솜씨를 자랑하는 리뷰, 독특한 컨셉으로 승부하는 리뷰,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남긴 리뷰 등의 분야에 응모할 수 있다.
응모 자격은 배민 앱에서 배민1, 배민 서비스 이용 후 리뷰 작성 경험이 있는 고객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배민 앱에 가입한 후부터 응모일 마지막 날까지 작성한 모든 리뷰가 응모 대상이며, 1인당 최대 3개까지 응모할 수 있다. 음식에 대한 리뷰가 대상이어서 B마트 리뷰는 제외된다.
우아한형제들은 6개 부문 별로 챔피언 1명과 위너 9명씩을 선발할 예정이다. 챔피언 6명에게는 트로피와 함께 일년 내내 먹고 싶은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배민쿠폰1만원권 365장을, 위너 54명에겐 수상기념 메달과 배민쿠폰 10만원권을 수여한다. 또 수상작을 배출한 가게 사장님들에게도 배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정의 배민비즈포인트를 선물한다.
배민에 쌓인 리뷰는 최근 3년 동안 3억9194만여 개에 달한다. 같은 기간 리뷰에 함께 등록된 사진은 3억2354만 장이며, 리뷰를 한번이라도 등록한 고객은 1712만 명에 이른다. 배민에 첫 리뷰가 등록된 것은 2011년 1월로 리뷰 통계시스템이 만들어진 2018년 12월 이전부터 쌓인 리뷰를 감안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소통이 이뤄져 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장인성 우아한형제들 브랜딩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배민만의 리뷰 문화가 더 좋은 대화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며 “긍정적인 리뷰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