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5월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 730여건…전년비 37.6% 늘어
본부 권한 축소하는 각종 규제도 한 몫
가맹사업 축소, 중장년 일자리 감소 우려도
올 들어 큰 폭으로 오른 식자재 가격과 인건비 등 부담에 가맹사업을 포기하는 외식 프랜차이즈가 늘고 있다.
그 동안 프랜차이즈 사업이 은퇴자들에게 새로운 일거리를 제공해주는 주요 창구로도 활용돼 온 만큼 가맹사업 축소가 중장년층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7일 데일리안이 올 1월부터 5월까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올라온 정보공개서를 전수조사한 결과,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 사례는 총 736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1월~5월) 459건에 비해 37.6% 증가한 수준이다.
정보공개서에는 가맹점 매출액과 지점 수 등 가맹사업 정보가 담겨 있다.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등록해야 한다. 때문에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는 곧 가맹사업 중단을 의미한다.
외식업계에서는 프랜차이즈 사업 운영이 갈수록 어려워진다는 하소연이 나온다.
지난 2년 여간 코로나19로 정상적인 영업을 하지 못해 체력이 바닥인 상황에서 최근 가공식품부터 신선식품까지 식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꾸준히 상승하는 인건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개별 가맹점의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격 인상이 근본적인 해결책이지만 자칫 물가인상의 주범으로 몰릴 수 있어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가맹본부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점도 가맹사업을 포기하는 주요 이유로 꼽힌다.
당장 다음달에도 새로운 가맹사업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가맹본부의 광고‧판촉시 사전 점주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인데 업계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코로나 기간 동안 급격하게 증가했던 배달 전문 프랜차이즈의 영향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코로나로 배달 음식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우후죽순 가맹사업을 추진했지만 최근 엔데믹 전환에 배달비 문제까지 겹치면서 사업 철수에 나서는 가맹본부가 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해제된 이후 주요 배달앱 이용률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또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는 보온·보냉 배달가방과 오토바이 등 매물이 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최근 식자재부터 각종 물품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익성 확보가 쉽지 않다”며 “가맹점도 매출이 줄다보니 각종 물품 공급가격을 두고 점주와의 갈등도 부쩍 늘었다. 그렇다고 가격을 인상하자니 여론 눈치가 보이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모든 가맹점에서 같은 가격에 같은 품질의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프랜차이즈의 본질인데 각종 규제로 점주의 권한이 강화되다 보니 개별 식재료를 사용한다거나 본사 정책을 따르지 않겠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며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가맹사업을 접고 본사 직영으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도 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가맹사업이 축소되면서 중장년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내 외식업 종사자는 200만명 수준으로, 은퇴 이후 제2인생을 위해 가맹점 운영에 뛰어드는 중장년층 비중이 높은 편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입지선정부터 메뉴 개발, 점포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시스템화 돼 있어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면서 “그래서 창업설명회에도 은퇴 이후 일자리를 위해 찾아오시는 중장년 예비 창업자도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