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구매보조금 6000만원↑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전국 보급
세계 최대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정부가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30년까지 수소버스·수소트럭 등 수소상용차 3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또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를 전국적으로 보급하고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7.1%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 47조1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8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온실가스 약 2800만톤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9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새정부 수소경제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수송·발전·산업 부문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을 추진한다.
수소버스·트럭의 구매보조금을 시내버스는 1억5000만원에서 2억1000만원으로, 광역버스는 2억원에서 2억6000만원으로 확대한다.
지방지치단체 대상 수소버스·충전소 구축 지원 시범사업, 경찰버스의 수소버스 전환,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과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연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 50%, 암모니아 20% 이상 혼소 발전을 위해 2027년까지 기술개발과 실증을 완료하고 2028년부터 단계적으로 혼소발전을 확산할 방침이다.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등을 통해 연료전지 보급을 확산하고 소형 수소 터빈, 수소엔진 등을 개발해 분산자원을 다양화 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 수소환원제철 전환의 기초기술 개발, 2030년까지 석유화학 설비에 투입되는 연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소로 전환한다.
아울러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유통 인프라를 마련한다.
세계 최대 수준의 액화수소 플랜트(연 4만톤)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보조금 확대, 기술개발 지원으로 액화충전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400만톤급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10만톤급 액화수소 인수기지와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지속적인 수소수요 증가를 고려해 안정적인 국내외 수소 유통, 수소를 활용한 항만운영 등이 가능하도록 수소항만 구축전략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내와 해외에 대규모 청정수소 생산기지와 공급망을 구축한다.
고효율·대량생산 기술력을 확보해 국내 그린수소 생산을 확대하고 이산화탄소(CO2) 해외이송을 지원해 국내 블루수소 생산기반 확보에 나선다.
민·관 공동으로 수소 유형별(그린·블루) 해외 청정수소 생산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금융, 타당성조사 등 신에너지 안보를 위한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2026년까지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운반선, 2029년까지 액화수소 운반선 건조를 통해 청정수소·암모니아의 해상운송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바에도 청정수소 시장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갖출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부터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하고 전력수급기본계획,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등을 고려해 연도별로 수소발전량을 입찰한다.
수소사업법을 제정해 수소 유통단계별 사업자를 정의하고 수송·발전 등 분야별 수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송용 수소거래시장을 우선 개설한 뒤 발전·산업용으로 확대하고 전국 충전소와 연계해 판매가격 등 실시간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