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너도 같이 해볼래?” 유통업계, 소비자 참여형 ‘숏폼 챌린지 마케팅’ 열풍


입력 2023.06.18 07:26 수정 2023.06.18 07:26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라엘

최근 대세 콘텐츠인 ‘숏폼’(1분 안팎의 영상 콘텐츠)을 활용한 ‘챌린지’ 열기가 뜨겁다.


숏폼 챌린지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K팝이 단숨에 미국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등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숏폼 챌린지를 통해 요즘 트렌드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숏츠 등 숏폼 플랫폼에서 ‘댄스 챌린지’로 시작된 숏폼 챌린지는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챌린지 형식의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MZ세대의 참여를 유도하며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다.


라엘의 여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라엘 밸런스는 최근 브랜드 영상 ‘2023 퀸카로 살아남는 법’을 공개하고, ‘요즘 퀸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라엘은 이번 브랜드 영상을 통해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나의 행복을 찾아가는 ‘나다움’이 진정으로 아름답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또, 행복을 추구하는 건강한 여성이 새로운 미의 기준임을 제시하고자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숏폼 챌린지를 기획했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캠페인 영상 속 여성처럼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를 가꾸는 퀸카 같은 자신의 모습을 본인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인증하면 된다.


‘요즘 퀸카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에어팟 맥스, 다이슨 슈퍼소닉, 신세계 상품권 등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맥도날드

브랜드 모델과 함께하는 캠페인도 있다. 맥도날드는 Z세대 아이콘으로 떠오른 뉴진스와 함께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을 아시아 주요국에서 선보이고 있다.


한국맥도날드가 최초로 주도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한국을 시작으로 필리핀, 태국 등 10개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맥도날드 치킨 송’에 맞춰 댄스 챌린지를 진행하고 매주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캠페인 기간에 메뉴를 주문하면 맥도날드의 상징인 골든 아치 로고와 버거, 후렌치 후라이,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디자인한 스페셜 패키지에 담아 제공한다.


ⓒ하겐다즈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는 모델 주우재와 '쥬뗌므 마카롱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쥬뗌므 마카롱 챌린지’는 하겐다즈 공식 SNS 계정에 공개된 챌린지 영상 속 간단한 손동작을 직접 따라 해보며 즐길 수 있는 이벤트다.


특히, 주우재가 직접 챌린지 영상을 촬영하고 영상에 사용된 음원까지 녹음해 이목을 끌고 있다.


참여 방법은 인스타그램 내 쥬뗌므 챌린지 필터를 사용해 챌린지 영상을 촬영하고, 공식 계정과 친구를 태그한 후 애정의 메시지를 적어 공유하면 된다. 틱톡의 경우, 플랫폼 내 하겐다즈 스티커 페이지에 접속 후 동일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식습관이나 친환경 등 일상 속 좋은 습관을 독려하기 위한 챌린지도 활발하다.


최근 매일유업 식물성 음료 아몬드브리즈와 CJ제일제당 곡물 샐러드 ‘햇반 플랜테이블 그레인보울’은 두 브랜드가 협업해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도전아브햇반 챌린지’를 진행한 바 있다.


ⓒSSG닷컴

SSG닷컴은 환경을 생각한 친환경 캠페인을 기획했다.


고객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인 ‘캡틴쓱 시즌 2 : 팩체인저’는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 글로벌 식품 전처리 포장 전문 기업 ‘테트라팩 코리아’, 국내 최초 환경 전문 공익재단 ‘환경재단’과 함께한다.


온오프라인에서 1300여명의 고객과 두 달 동안 ‘종이팩 수거 챌린지’를 진행하며, 평소 종이팩 사용량을 고려해 30개와 100개 중 선택할 수 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