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더 빨리, 더 정확하게’ 변화 꾀하는 KBO리그


입력 2023.07.21 07:39 수정 2023.07.21 08:09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WBC에서의 부진으로 국제대회 경쟁력 강화 추진

승부치기, 피치클락 도입 등 시간 단축 위한 규정 도입

WBC서 3회 연속 1차 예선 탈락한 한국 야구. ⓒ 뉴시스

KBO리그가 국제대회 경쟁력을 강화하고 보다 나은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승부치기 등 새로운 경기 제도를 도입한다.


KBO는 TF를 구성,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구성했고 한국야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대표팀 전력 향상 △경기제도 개선 △유망주 및 지도자 육성 △야구 저변 확대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먼저 KBO는 오는 2026 WBC까지 대표팀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전임 감독제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감독을 보좌하고 대표팀의 방향성과 정책을 연구할 코치 역시 전임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그동안 대회에 임박해 국가대표팀을 소집했던 것과 달리 꾸준히 해외팀을 상대로 평가전과 교류전을 개최해 국가대표팀을 운영할 예정이다.


여기에 2024년 MLB 서울 개막전을 앞두고 LA 다저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각각 평가전을 추진하고 매년 다양한 국가의 팀과 경기를 치러 국내 선수들에게 국제 경쟁력과 경험을 축적시키고자 한다.


한국야구대표팀은 월드베이스볼 클래식(WBC)에서 최근 3개 대회 연속 1차 예선서 탈락했고, 올림픽에서도 경쟁력을 선보이지 못했다.


승부 치기 도입 등으로 변화를 꾀하는 KBO리그(자료사진). ⓒ 뉴시스

팬들이 느끼는 가장 큰 변화는 2023시즌부터 달라질 KBO리그의 여러 규정들이다.


KBO는 그동안 MLB와 협력해 자동 볼·스트라이크 판정 시스템(ABS) 및 피치클락에 대해 연구 및 논의를 지속해 왔다. 미국 현장을 찾아 ABS 및 피치클락 운영 과정을 면밀히 살폈으며 리그에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먼저 MLB에서 적용하고 있는 피치클락을 도입해 국제대회 규정 변화에 대비하고 경기 스피드업 효과를 노린다. 23년 하반기에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퓨처스리그 및 KBO 리그 전 구장에 피치클락 운영 장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후 24시즌 퓨처스리그에서 규정을 적용하고 KBO 리그에서는 24시즌 피치클락 제도 시범 운영을 거친 후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할 계획이다.


경기 시간 단축 등 스피드업과 무승부 폐지로 리그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제고, 국제대회 규정 적용으로 리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장전 승부치기 도입도 추진된다.


22시즌부터 퓨처스리그에서 시행 중인 연장전 승부치기는 24시즌부터 KBO 리그에 적용할 방침이다. 9회까지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10회부터 승패를 가를 때가지 승부치기를 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주자와 수비수 간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베이스 크기 확대와 관련해서는 23년 후반기에 규칙 개정 후 24시즌부터 퓨처스리그와 KBO 리그에 도입 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수비 시프트 제한도 논의한다. 수비 팀은 최소 4명의 야수가 투수 투구 시 내야에 경계 내에 있어야 하고 2명의 내야수가 2루 베이스를 기준으로 각각의 측면에 위치하도록 시프트를 제한한다. 퓨처스리그에는 24시즌부터 적용, KBO 리그에는 25시즌부터 적용을 준비 중이다.


MLB와 WBC에서 이미 시행중인 한 투수가 등판 후 최소 세 타자를 상대하거나 이닝 종료까지 투구 해야 하는 규칙도 KBO 리그에 적용할 예정이다. 지난 WBC에서 대표팀이 경험했던 규칙으로, 24시즌 퓨처스리그에 적용하고 KBO 리그에서는 25시즌부터 적용할 준비하고 있다.

승부 치기 도입 등으로 변화를 꾀하는 KBO리그(자료사진). ⓒ 뉴시스

여기에 리그 공정성 강화 및 팬들에게 혁신적으로 관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적인 시각에서 자동 볼·스트라이크 판정 시스템(ABS) 도입을 준비한다.


KBO는 이미 2020년부터 자체 자동 판정 시스템을 퓨처스리그 공식 경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판정 시간 단축 등의 시스템 안정화 개선이 이뤄졌다. KBO는 ABS가 KBO 리그에 도입 될 경우 경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중이다.


KBO는 자동 볼 스트라이크 판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ABS를 구축한 메이저리그와 지속적으로 협력 및 교류 중이다. MLB가 ABS의 정규시즌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보완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최종 도입 여부 및 시기를 확정할 예정이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