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기도의회 김진경 "자치분권 강화 및 지방의회 발전에 경기도의회가 선도해야"


입력 2024.02.29 17:46 수정 2024.02.29 17:46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5분 자유발언 통해 의원간 단합과 협력, 타 지방의회와의 연대 등 강조

김진경 경기도의원이 29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의회의 위상과 향후 역할에 대한 제언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원(민주 시흥3)은 29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7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한 이해의 확대 및 긍정적 여론 확산과 새로운 동력의 발굴 등을 제언했다.


김진경 의원은 "2008년 도의회 입성 이후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인구, 재적의원수, 직원 수 및 예산액 등의 양적 성장을 이뤄냈을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 인사청문회와 교섭단체의 법적 근거 확보, 정책지원관 제도 신설, 정치자금법 개정 등 다방면에서 지방자치제도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는 데 이바지했다"며 "특히 이러한 발전배경에는 전국 최대·최고의 광역의회로서 자치분권 확대와 지방의회 권한 강화에 앞장서 온 경기도의회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껏 이룬 성과에 경기도의회가 기여한 바 크다고 자부하나 좋아진 환경을 마냥 기뻐할 수 만은 없다. 지방의회 역할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 부족, 일부 지방의원들의 일탈 행위에 대한 일반화 등 4선 의원으로서 자부심과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새로운 노력과 대응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김 의원은 구체적으로 △상임위 증설 △예결특위 분리 △1인 1보좌관제 추진 △의회의 조직권 및 예산권 확보 △전문위원 확충 △사무처 상위 직급 신설 △지방의회법 제정 등 지방자치제도의 도약을 위해 경기도의회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언하면서, 서로의 작은 차이를 넘어 큰 뜻을 위해 함께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