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분기 대비 1.7%p 상승
‘불닭’ 인기에 삼양식품 1위로…이익률 2배 이상 껑충
주요 식품기업들이 1분기 깜짝 실적을 내놨다. 고물가로 인한 집밥 수요 증가와 해외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기업들이 늘어난 영향이다.
21일 데일리안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등록된 국내 16개 주요 식품기업(상장사 기준)의 올 1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6.3%로 조사됐다.
작년 1분기 4.6%와 비교하면 1.7%p 증가한 수준이다.
조사 대상 16곳 중 작년 1분기와 비교해 이익률이 하락한 곳은 농심과 롯데칠성음료 2곳에 불과했다.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외식 보다 집밥으로 몰렸고, 이로 인해 각종 조미료와 간편식 등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어난 영향이다.
해외 K푸드 열풍도 한 몫 했다.
불닭 시리즈 품귀가 이어지고 있는 삼양식품을 비롯해 CJ제일제당, 오리온 등 전체 매출 중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수익성 개선 폭이 크게 나타났다.
1분기 이익률 20.8%로 16개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삼양식품은 1분기 영업이익이 3배 이상 급증했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이익률이 두 배 이상 상승했다,
불닭 시리즈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국과 중국에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1분기 64%에서 올해 1분기 75%로 약 11%p 증가했다.
주요 식품기업들이 해외 현지에 생산공장을 운영하는 것과 달리 삼양식품은 전량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한다.
1분기 달러 환율이 크게 오른 것을 감안하면 환차익으로 인한 수익도 상당 부분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역대급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삼양식품의 주가는 지난 17일 기준 44만6500원까지 오르며 1975년 상장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을 제쳤다.
오리온은 16.7%로 삼양식품에 이어 2번째로 높은 이익률을 기록했다.
중국 법인의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최대 명절인 '춘절' 효과로 매출이 늘어난 가운데 수익성 개선을 위해 간접영업체제로 전환하면서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했다.
롯데웰푸드와 해태제과도 작년 1분기 대비 이익률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롯데웰푸드는 롯데제과와 롯데푸드 합병 이후 양사 중복 사업에 대한 효율화 작업이 마무리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치솟았던 가공유지 가격이 안정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해태제과는 크라운제과와의 상호 품목 교류 및 영업소 축소에 따른 비용 절감 등 사업 효율화 작업이 성과를 내면서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조사 대상 16개 기업 중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한 남양유업은 적자 폭이 작년 1분기 대비 절반 정도로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