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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도 배터리 제조사 공개… '법적 공개 의무'에 쏠리는 눈


입력 2024.08.13 06:00 수정 2024.08.14 11:39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기아, 현대차 이어 배터리 제조사 공개

소비자 알권리 부각… 현대차 이어 국내서 두번째

수입차 업체들도 내부검토… "법적 공개 돼야"

메르세데스-벤츠 관계자가 8일 인천시 서구 당하동 자동차 공업소에서 지난 1일 인천시 서구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불탄 전기차를 살펴보고 있다.ⓒ뉴시스

현대차에 이어 기아가 국내에서 두번째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청라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소비자들의 알 권리가 부각되는 가운데, 법적으로 공개 의무가 명시돼야 수입차를 포함한 전 브랜드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확실해질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12일 자사 홈페이지에 전기차 7종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자동차 업체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건 현대차에 이어 국내에서 두번째다.


공개 대상은 단종된 쏘울EV를 포함해 전용 전기차 EV3, EV6, EV9과 니로EV, 레이EV, 봉고Ⅲ EV 등 총 7종이다.


구체적으로는 레이 EV(2023년 8월 이후 생산)와 니로 EV(2세대)에는 중국 1위 제조사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된 레이EV에는 국내 업체인 SK온의 배터리가 적용됐다.


EV6와 EV9에는 SK온 배터리가, 최근 출시된 EV3에는 역시 국내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각각 탑재됐다. 니로EV 모델(DE)과 봉고Ⅲ EV, 쏘울EV에는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가 장착됐다.


앞서 현대차도 국내 최초로 자사 홈페이지에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을 공개했다. 중국 CATL의 배터리를 사용한 코나 일렉트릭을 제외한 나머지 12종은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국내산 배터리가 탑재됐다.


현대차·기아의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최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이후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의가 쇄도하자 선제적으로 이뤄졌다.


화재가 났던 차량인 벤츠 EQE의 배터리가 중국의 파라시스에서 공급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같은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있는지 우려하는 소비자들을 잠재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파라시스 배터리는 화재 발생 가능성으로 2021년 중국에서 3만여대가 리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 기아를 제외한 국산 및 수입차 업체들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수입차 중에서는 BMW와 MINI(미니)가 배터리 제조사 공개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BMW는 이미 판매 현장에서 소비자들이 문의할 경우 정보 공개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홈페이지에 공식적으로 명시하거나, 출시 당시 제원에 기재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제조사가 알려진 전기차도 다수 있다. 캐딜락이 올 초 출시한 리릭의 경우 출시 초기부터 LG에너지솔루션과 협업해 마케팅을 하기도 했고, 볼보도 C40 리차지, XC40 리차지의 배터리가 LG에너지솔루션에서 공급받았음을 공개한 바 있다.


푸조 역시 이미 고객 대상으로 CATL의 배터리라는 사실을 공개했으며, 롤스로이스도 스펙터에 삼성 SDI를 사용한다고 공개했다. 폴스타도 현재 판매중인 폴스타 2에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적용됐다고 밝혀왔다.


다만, 일부 업체는 배터리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두고 여전히 반대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이들이 배터리 제조사 공개를 꺼리는 이유는 바로 '영업 기밀'이다.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이 해당한다.


이에 업계에서는 법적 의무가 추진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 중국에선 앞서 2018년부터 배터리 이력 추적 플랫폼을 구축해 제조사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주도 2026년부터 제조사를 포함한 배터리 정보 공개를 의무화할 방침이다. 유럽 역시 2026년부터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가 의무화된다.


배터리 제조사 공개를 꺼리는 한 수입차 업체는 "본사 정책상 특성정 모델에 어느 업체의 배터리가 탑재돼있는지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온다면 공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금 배터리 정보 의무화가 추진되지 않고 이 상황을 그대로 둔다면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이전보다 더 망설일 것"이라며 "전기차 안정성에서 핵심 요소인 배터리와 관련된 정보는 소비자들이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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