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은 지갑 못 열고, 60대는 지갑 안 연다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입력 2025.06.01 12:00  수정 2025.06.01 12:00

10년 전 대비 전연령대 소비 지출 비중 하락

주택·노후불안 탓 60대 소비성향 하락 폭 가장 커

소득 줄어든 2030은 ‘소비액’ 마저 뒷걸음

ⓒ대한상공회의소

연령대를 불문하고 국민들의 평균 소비 지출이 10년 전과 비교해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대별로 소비 부진의 원인이 다르고, 소비 행태가 크게 달라진 만큼 단순한 경기 불황으로 진단하기 보다 세대별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일 발간한 ‘세대별 소비성향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전과 비교해 평균소비성향(APC)이 하락한 가운데, 60대의 평균소비성향이 2014년 69.3%에서 2024년 62.4%로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20·30대의 월평균소비액은 2014년 257만원에서 2024년248만원으로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통계청 가계동향조사를 바탕으로 10년 전후 연령대별 소득과 소비지출 및 소비성향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30대 이하를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소득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지출이 비례해 증가하지 않았으며, 평균소비성향은 2014년 대비 2024년에 전체적으로 3.3%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한 산업연구원 박사는 “주택 구입으로 인한 이자, 각종 세금 등과 같은 비소비지출을 모두 제외한 가처분소득 중 소비지출로 사용되는 비중이 줄어든 상황”이라면서 “각 세대가 소비를 덜 하는 주된 이유로 고령화, 소득문제 등을 들 수 있지만 ‘돈을 덜쓰는 습관의 변화’도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비의 구조도 크게 달라졌다. 지난 10년간 가장 지출 비중이 크게 증가한 항목은 보건(2.6%p), 오락·문화(2.4%p), 음식(외식)·숙박(0.7%p), 주거·수도(0.7%p) 순이었다.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와 함께 여가·취미 지출 확대, 외식·여행 등 가치소비의 보편화가 주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건항목의 지출비중 확대의 경우, 단순 질병 치료 목적이 아닌 미용목적의 시술이나 진료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 등 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식료품·음료(-2.3%p), 의류·신발(-1.6%p) 등 전통적인 생필품과 교육(-0.9%p)의 소비 비중은 감소했는데, 1인 가구의 증가, 가정 간편식의 보편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효율적 구매 및 중고·공유경제의 확산, 저출산에 따른 학생 수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소비 품목의 비중 변화를 연령별로 살펴본 결과 뚜렷한 이질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음식·숙박, 주거·수도 품목에 대한 지출 비중이 확대되는 반면 고령층으로 갈수록 보건 관련 소비지출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이하는 식비 지출(식료품·음료)비중이 3.9%p나 감소했지만, 음식(외식)·숙박(3.1%p)과 오락·문화(3.1%p)비중은 급증했다. 여행, 미식,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된 MZ세대의 소비성향을 고스란히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40대는 각종 취미·운동·오락시설 이용 관련 소비가 늘어나는 등 자기 만족형 소비가 확대됐다. 50대는 ‘나를 위한 소비’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뷰티 디바이스, 홈 인테리어, 간편식 등이 핵심 소비 품목으로 부상했다.


60·70대 이상은 의료서비스 외에도 악기, 사진, 취미활동 지출이 급증하며, ‘건강하게 즐기며 사는 노년’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실제 소비지출 증가율 상위 품목에는 화훼·애완동물 관련 서비스, 성인 학원, 운동시설, 악기 등이 공통적으로 포함돼 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대한민국의 소비부진은 단순한 불황 때문이 아닌, 한국 사회 전체의 인구·소득·심리 등의 변화로 나타나는 현상인 만큼 단기 부양책으로 한계가 있다”며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활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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