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물결’ 16일 본격 운영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임직원과 소통 강화를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오디오 팟캐스트 ‘혁신의 물결’을 본격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경영 방침과 정책 방향을 문서 대신 음성으로 전달해 접근성과 몰입도를 높인다는 취지다.
KOMSA는 정부 공공부문 AI 활용 확대 기조에 맞춰 지난 7월부터 사내 게시판을 통해 ‘혁신의 물결’ 팟캐스트를 송출하고 있다.
구글 ‘NotebookLM’ 등을 활용해 문서를 자동 요약하고 대화형 원고로 재가공한 뒤, 감정과 억양을 담은 음성으로 변환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팟캐스트 운영에 앞서 KOMSA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임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역량 개발 교육’을 진행했다. 임직원 데이터 분석, 업무 자동화 등 실무역량을 강화해 AI 기반의 소통 채널 구축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경영 방침(미션·비전·핵심가치, 청렴문화) ▲정책 방향(ESG, AI 미래전략, 국민 체감형 서비스) ▲내·외부 성과 평가(제도 이해, 우수사례) 등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팟캐스트 에피소드를 제작할 계획이다.
향후 팟캐스트 시행 전후 변화 등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신규 주제와 제작 방식 등을 지속 개선할 예정이다.
KOMSA에 따르면 최근 국제 공동연구에서는 팟캐스트와 같은 오디오 기반 학습 도구를 활용할 경우 정보 이해도가 약 2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OMSA는 이번 팟캐스트 운영을 통해 기존 종이 문서 중심 내부 소통 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다. 복잡한 경영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해 직원들의 정책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조직문화 혁신으로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김준석 KOMSA 이사장은 “혁신의 물결 팟캐스트는 임직원 디지털 전환 역량을 토대로 탄생한 소통 혁신 사례”라며 “언제 어디서나 경영 메시지를 접할 수 있어 공감대 확산과 조직문화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