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상각비 발생, 강원방송 인수, 인프라 투자 및 유지보수 등 하락 원인
매출 3261억원…전년동기대비 9% 증가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인 CJ헬로비전은 올해 3분기에 매출액 3261억원, 영업이익 252억원, 당기순이익 116억원을 달성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 늘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7%, 54% 줄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도 매출은 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9%, 27%씩 감소했다.
수익성이 하락한 것은 지상파 무료 주문형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일시 상각비 발생, 강원방송 인수에 따른 비영업성 비용 발생, 디지털 전환 관련 인프라 투자 및 유지보수로 인한 감가상각비 증가 등이 주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감가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의 경우에는 9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전 분기 대비 1.9% 성장하는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가입자면에서는 방통 융합 추세에 따라 업계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서도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디지털방송, 인터넷, 집전화, 알뜰폰 등 모든 부문에서 순증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 분기와 대비해 디지털방송은 17만4000명, 인터넷은 3만4000명, 집 전화는 1만1000명 순증했다. 특히 방송가입자는 지난 6월 인수가 완료된 강원방송 가입자 13만여명을 제외하더라도 3만명 가까이 증가했다.
9월말 기준으로 417만명이 CJ헬로비전의 방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아날로그 가입자 수는 170만명, 59%의 디지털 전환율을 보이고 있다. 헬로모바일 가입자는 3분기 동안 5만8000명 순증하며 78만8000명이 헬로모바일을 이용하고 있다.
향후 CJ헬로비전은 △ UHD 하드웨어 셋톱박스 출시 △ 기가 인터넷, 기가 와이파이(Giga WiFi)를 통한 차세대 방송통신 서비스 제공 △ 헬로tv 스마트, 홈CCTV 헬로캠 등을 통한 스마트홈 생태계 구축을 통해 가입자의 선택권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진석 CJ헬로비전 대표는 “최근 방송산업은 인접 산업분야였던 정보통신 분야와 통합되며 ICT 업계로 재편되는 등 큰 변화 속에서 새로운 경쟁과 기회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CJ헬로비전의 앞선 서비스 및 R&D 역량을 바탕으로 모든 사업 부문의 가입자 순증과 성공적인 디지털방송 전환을 통해 질적, 양적 성장을 지속함으로써 ICT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