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사랑의 힘은 역시...
2위, 해시태그 ‘#’...인터넷 확산으로 이모티콘 중요성 증가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1위에 '사랑'을 뜻하는 하트 이모티콘 ‘♡’이 선정됐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은 미국의 언어조사기관인 글로벌 랭귀지 모니터(GLM)가 2014년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상위 10개 목록을 제15차 연례 조사에서 발표했다고 지난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GLM의 집계 결과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하트 이모티콘 ‘♡’은 지난 1년간 세계의 각종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비롯해 25만 개가 넘는 뉴스 생산 웹사이트에서 가장 널리 쓰인 단어로 하루 동안 전 세계에서 수십억 번 이상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이버 공간에서 컴퓨터 자판의 문자·기호·숫자 등을 조합해 감정이나 의사를 나타내는 표현법인 이모티콘은 인터넷의 확산으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이모티콘 기호는 722종이고, 내년에는 250종이 더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하트 이모티콘 ‘♡’ 다음으로는 해시태그 ‘#’ 기호가 많이 쓰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시태그 ‘#’ 는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 뒤에 특정 단어를 넣으면 연관된 글과 사진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3위에는 ‘vape’(베이프)라는 문자가 가장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옥스퍼드 사전이 올해의 단어로도 선정한 베이프는 전자담배와 같은 기기에서 만들어진 증기를 마시고 내쉰다는 뜻의 동사이다.
그 밖에 태양, 지구, 달이 일직선 상에 놓이며 보름달이 지구 그림자를 가릴 때 달이 붉게 보이는 천문현상을 뜻하는 Blood Moon(블러드문), 10-9에 해당하는 SI 접두어인 Nano(나노), 뜻하지 않은 장면이 사진에 포착되거나 일부러 의도하고 촬영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Photo Bomb(포토밤) 등이 뒤를 이어 2014년 한해 최고 인기 단어에 선정됐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