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가족의 재산을 지키는 주택화재보험 가입 필요성


입력 2016.01.06 00:01 수정 2016.01.05 17:43        스팟뉴스2
ⓒ주택화재보험
작년 1월 의정부 아파트 화재사건을 시작으로 크고 작은 주택화재사건이 발생하면서 주택화재보험에 대해서도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주택화재보험은 2012년 대비 가입수가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화재보험이란 화재라는 보험사고가 내 집에 발생하면서 피보험자가 입은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화재뿐 만 아니라 자연재해, 절도, 시설 및 기물파손 등 추가 보상이 가능해지면서 실효성은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특성상 지형이 좁고 인구가 많아 주거공간 또는 건물, 상가에 대한 밀집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러다 보니 화재 발생 시 순식간에 옆으로 번지면서 주위 건물의 피해가 될 수 있다. 고의성의 여부를 떠나 피해에 따른 금전적인 보상은 본인이 배상을 해야 한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경우 주택화재보험의 필요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아파트의 경우 의무적으로 단체로 화재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지만, 건물 외 개인적인 가재도구나 금전적인 피해, 그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줄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기에 아파트라도 개인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피해를 입었다고 해도 가입금액이나 보상금액이 너무 작아 제대로 보상 받기란 사실상 어렵다.

아울러, 주택화재보험은 일반 보험과는 달리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등 유형에 따라 다르기에 가입을 원한다면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화재위험에 대한 보장을 받을 뿐 만 아니라 태풍이나 홍수 같은 자연재해, 도난 등과 같은 위험에 대한 보장, 화재로 인한 손해배상책임 등이 가능하기에 막대한 재산적 책임을 질 수도 있는 만큼 주택화재보험 비교사이트(http://www.bohumpro.co.kr)에서 아파트, 주택 등 내 집을 위한 담보사항이나 보험사 별 특징들을 비교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주택화재보험은 동부화재/스마트가정보장보험, 메리츠화재/우리집보험M-House, 한화손해보험/보금자리안심보험, KB손해보험/전국민주택안심보험 등이 있다.

스팟뉴스2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2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