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어디서나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
연일 추운 날씨가 계속되던 중 눈까지 내리는 13일, ‘결빙’과 ‘블랙아이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결빙이란, 통상적으로 물의 온도가 영하로 떨어져 어는 현상을 말한다. 눈으로 인해 도로나 길에 결빙이 생겼을 경우 낙상을 주의해야 한다.
이보다 무서운 것이 블랙아이스다. 도로 위에 쌓인 눈에 매연과 먼지가 엉겨 붙어 마치 검은 코팅을 한 듯 얇게 얼어붙은 이 얼음은 사실 겨울철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눈이 온 후 낮에는 녹아 도로에 스며들었다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밤에 다시 얼어 도로 위를 뒤덮어버리는데, 어두운 색상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아 사고 위험이 높다.
블랙아이스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눈길 사고 사망자보다 4배가 많고, 일반 도로보다는 최대 14배까지 미끄러워 상당히 위험하다.
이러한 결빙과 블랙아이스에 대비해서, 보행자는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는 것은 피해야한다. 외출 시 장갑을 착용하고 넘어질 때를 대비해야 하며, 미끄럼 방지 신발을 착용하고 횡단보도에서 주의를 잘 살펴야 한다.
운전자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 효과가 좋은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앞차와의 충분한 간격을 위지하고, 타이어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