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 이길수 있는 방법?


입력 2016.03.10 11:39 수정 2016.03.10 11:40        박진여 기자

서봉수 9단 "알파고 허점 공략하면 승리 가능할 것"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이세돌 9단과 구글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의 대국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기원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가 세계 바둑 최강자 이세돌 9단을 상대로 불계승을 거둔 가운데, 알파고의 장점이 뛰어난 계산력이라면 허점은 정교하지 못한 수읽기로, 이를 잘 공략하면 이세돌 9단이 승리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프로기사 서봉수 9단은 10일 SBS 라디오에 출연해 “(알파고가) 계산력은 강하나 수읽기가 정교하지 못한 것이 약점”이라며 “알파고의 허점을 잘 공략하면 이세돌 9단이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 9단은 “(경기를 보니) 알파고에는 분명한 문제점이 있다”며 “수읽기가 아직 정교하지 못해 이런 부분에서 실수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서 9단은 “알파고의 능력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계산력이 뛰어난 반면 수읽기는 정교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바둑은 단순 계산이 아니기 때문에 계산력뿐 아니라 수읽기 능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승리) 할 수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번째 대국에서 알파고의 허점을 잘 공략하면 이세돌 9단이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