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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KT뮤직 지분 15% 취득...음악 플랫폼 ‘시너지’ 강화


입력 2017.03.15 16:50 수정 2017.03.15 16:51        이호연 기자

양사 음악 서비스 고도화 전략 파트너십 구축

KT뮤직 ‘지니뮤직’으로 사명 변경

KT와 LG유플러스가 손잡고 음악 플랫폼 사업 강화를 본격화한다. LG유플러스는 15일 음악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KT그룹의 음악서비스 전문 그룹사 ’KT뮤직’에 지분을 투자해 2대 주주로 전격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KT뮤직은 사명을 ‘지니뮤직’으로 변경한다.

KT뮤직은 이날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LG유플러스가 지분 15%를 267억원(‘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기준주가 산정)에 인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참여 형식은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발행 신주는 737만9000주, 신주 발행가는 주당 3625원이다.

KT뮤직은 KT그룹의 음악서비스 및 음악유통 전문 그룹사로 KT가 지분 49.99%(2090만5000주)를 갖고 있는 최대주주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투자로 KT뮤직의 지분 15%를 인수해 KT에 이어 2대 주주에 오르게 됐다. 이사회 총 9석 중 1석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KT뮤직은 사명을 '지니뮤직'으로 바꾸는 정관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법인명 변경은 오는 3월 30일 주주총회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KT-LG유플러스-KT뮤직 3사는 음악콘텐츠 수급 및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SM’ ‘YG’ ‘JYP’ 등 기존 주주기획사들과 함께 음악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니 가상현실(VR),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의 큐레이션 서비스 등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KT뮤직과 주주기획사 간 공동 마케팅으로 아티스트 콘텐츠 프로모션 등을 적극 추진하며, 이를 통해 음악산업의 선순환구조 확립과 균형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3사는 KT, LG유플러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을 강화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다. 지난해 말 기준 KT와 LG유플러스 무선가입자 수는 각각 1890만, 1249만명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올해 상반기 내로 ‘지니’를 포함한 다양한 신규 음악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음악서비스 플랫폼은 독립적 서비스로 제공되기보다는 통신사와 연계돼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통신사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KT뮤직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신규 수익창출 효과를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양사의 협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부터 소물인터넷(NB-IoT)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 사업에서도 각 사가 따로 수집하던 이용자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하며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은 "4차 산업 혁명의 초입에서는 우수한 기술과 폭넓은 사업역량을 갖춘 기업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양사가 갖고 있는 최고의 IoT 기술과 KT의 기가지니 등 AI 역량 등을 결합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통신사간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국내외 뮤직 사업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심 끝에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며 “LG유플러스 고객들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음악 플랫폼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뮤직은 음악 애플리케이션(앱) ‘지니’를 대표 서비스로 갖고 있다. 지니는 지난 2013년 3차원(3D) 입체음향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2014년부터 세계 최초 모바일 무손실음원(FLAC)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뮤직은 지난해 매출액 1113억원(+25% YoY), 영업이익 49억원(+153% YoY)을 기록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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