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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몰,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통해 신선식품 저렴하게 판매


입력 2017.09.05 10:16 수정 2017.09.05 10:16        최승근 기자

연면적 9300여평, 지상 5층, GTP 시스템 활용한 4세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롯데마트몰 전용센터 외관ⓒ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마트몰이 오는 30일까지 김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통해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롯데마트 김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는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에 연면적 3만869㎡(약 9338평), 지상 5층 규모로 지난해 5월 오픈했다. 자동화율이 80~90%에 달하는 GTP(Goods To Person)시스템의 4세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로, 사람이 상품을 피킹하기 위해 이동하지 않고 상품이 사람이 있는 작업대로 배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1세대 물류센터가 사람이 직접 매장에서 상품을 피킹하고 패킹, 배송까지 했다면, 2세대는 매장과 동일한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창고를 구성한 형태이며, 3세대부터는 자동화율을 50% 수준까지, 4세대는 ‘GTP’ 시스템을 이용해 자동화율이 80~90% 수준까지 끌어올린 형태를 의미한다.

현재 센터 반경 20km 내의 김포공항점 등 수도권 서부 15개 점포의 온라인 주문을 전담 처리하고 있으며, 하루 최대 1만건의 주문량을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롯데마트 김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는 피킹 및 포장, 배송까지 완벽한 콜드 체인 시스템을 구축, 저온 상품의 상온 노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해 신선상품의 신선도가 특히 우수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센터의 이런 장점을 활용해 롯데마트가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김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단독 신선식품 행사를 진행했다. ‘흙대파(700g)’와 ‘뿌리손질 새송이 2봉 기획(300g*2입)’ 등 신선상품을 시세 대비 15% 가량 저렴한 1980원에 판매했는데 전주 대비 60% 이상 매출이 신장하는 등 인기를 끌었으며, 해당 상품의 주문 수량 역시 전주 대비 최대 5배가량 증가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이런 고객들의 수요를 고려해 오는 30일까지 바나나, 양파, 오징어 등 고객이 수시로 구매하고, 상대적으로 보관이 용이한 상품들에 대해 일 한정으로 500개 물량을 준비해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바나나(1.2kg 내외)’와 ‘양파(1.5kg)’를 1인 2개 한정으로 각 1980원에, ‘원양산 오징어(해동/1마리)’를 시세 대비 50%이상 저렴한 980원에 판매한다.

이창길 롯데마트 M큐레이션팀장은 ”김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의 효율적인 자동화 시스템과 콜드 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식품을 최적의 신선도를 유지해 고객에게 전달하겠다”며 “온라인몰을 통해서도 신선식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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