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봉석 LG전자 사장 "올 하반기 새로운 AI 서비스 공개"
TV통한 AI 차별화 강조...차원이 다른 서비스 가능
OLED TV 비중 늘려 프리미엄 시장 주도권 지속
TV통한 AI 차별화 강조...차원이 다른 서비스 가능
OLED TV 비중 늘려 프리미엄 시장 주도권 지속
“아직까지 TV통해 구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능들 중 선보이지 못한 기능들이 많다. 올 하반기 외부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권봉석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장(사장)은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 서초R&D캠퍼스에서 개최된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앞으로 TV를 통한 AI 서비스를 차별화시켜 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LG전자는 이 날 독자 AI 플랫폼 ‘딥씽큐(DeepThinQ)’를 적용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을 선보이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AI TV 시장의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권봉석 사장은 이 날 행사에서 스마트TV에서 AI TV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AI스피커가 중간 단계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점점 AI가 빌트인으로 탑재되는 추세로 갈 것이라면서 TV 제품을 보다 선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AI TV는 다소 복잡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어 그동안 유사한 기능을 제공해 온 AI 스피커 등과는 확실한 차별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권 사장은 “AI 스피커가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개인 디바이스라면 TV는 그 자체로 패밀리 디바이스가 될 수 있다”며 “예를 들면 ‘TV와 연결돼 있는 게임기를 실행해줘‘라는 복잡한 명령을 수행하는 등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가 스마트TV에서 AI TV로 변화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AI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외부 업체들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으로 올 하반기 서비스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엿다.
권 사장은 AI의 적극적인 적용과 함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비중을 적극 늘려서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보다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AI뿐만 아니라 OLED TV 비중을 늘려나가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면서도 비중 확대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오는 2021년경 OLED 공급 캐파는 약 1000만대 안팎으로 전체 TV시장 2억대 중 5%를 커버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현재 프리미엄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인 만큼 이 비중을 얼마나 키울 수 있느냐가 전략적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사장은 OLED TV 출시국 증대에 대해서는 생산캐파와 효율성 등을 감안해봐야 할 문제라며 신중한 입증을 보였다. 현재 OLED TV는 국내를 비롯, 미국과 호주, 유럽 10개국 등 총 13개국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
그는 “보다 많은 국가에 OLED TV를 출시하는 것이 맞지만 마케팅 효율성 등을 감안해 13개 국가에 판매를 집중하고 있는 것”이라며 “현재 13개국의 매출 비중은 전체의 90% 이상”이라고 밝혔다.
권 사장은 마지막으로 OLED TV 업체들의 증가가 LG전자에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는 기우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톱 10개 TV업체 중 7개 업체가 OLED 진영에 참여하고 있다”며 “하지만 LG전자가 OLED 패널의 70~80%를, 나머지 6개 업체가 20~30%를 소화하고 있어 OLED 시장의 주도권을 계속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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