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당권파, 대표직속 기관 '통합개혁위원회' 검토


입력 2019.05.30 06:10 수정 2019.05.30 07:16        이동우 기자

당헌 제29조 당대표 직속 기관 명시 '혁신위원회' 성격

"위원장들, 직속기관 활용 제안…孫 사퇴파 협의 우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손 대표는 “계파 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중도개혁 정당인 바른미래당이 수구 보수세력의 손에 허망하게 넘어가지 않도록 정치적 명운을 걸고 당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손 대표는 “계파 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중도개혁 정당인 바른미래당이 수구 보수세력의 손에 허망하게 넘어가지 않도록 정치적 명운을 걸고 당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당권파 내부에서는 29일 안철수계 의원들이 제안한 '혁신위원회 구성'의 대안으로 대표직속 기관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당권파 고위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만약 (사퇴파가 혁신위 제안을 거부해) 혁신위원회를 만들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당헌·당규상 대표직속 기관인 ‘통합개혁위원회’를 이용할 수 있지 않느냐는 내부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당헌 제29조(당대표 직속 위원회) 1항에 따르면 ‘당 대표가 정강정책의 실현을 위해 당대표 직속으로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 통합개혁위원회를 포함해 4차산업혁명위원회, 혁신성장일자리위원회, 중부담중복지위원회, 저출산대책위원회 등 총 5개의 기구를 당대표 직속으로 둘 수 있다.

이 관계자는 “위원장들과 당원들 일부는 ‘통합개혁위원회를 통해 (당내 개혁을) 진행하면 되지 않느냐, 사람이 중요하고, 내용이 중요한 것’이라는 의견을 손 대표에게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통합개혁위원회 카드는 ‘전권위원회’를 주장한 사퇴파의 제안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시행여부에 따라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다만 손학규 대표는 통합개혁위원회를 통한 해법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개혁위원회 위원장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임명하도록 돼 있어 최고위원 간 분쟁이 재연되는 것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손 대표는 당초 주장대로 외부 인물을 통한 혁신위원회를 사퇴파에 공식 제안하겠다는 계획이다. 외부 인사로는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최태욱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5~6명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