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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투싼·기아 스포티지 4만여 대 배출가스 부품 리콜


입력 2019.09.24 12:00 수정 2019.09.24 11:21        배군득 기자

지난해 6월부터 생산된 차량 대상…환경부, 자발적 리콜 승인

25일부터 전자제어장치 SW 개선 및 매연 저감장치 교체

지난해 6월부터 생산된 차량 대상…환경부, 자발적 리콜 승인
25일부터 전자제어장치 SW 개선 및 매연 저감장치 교체


김영민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리콜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배군득 기자 김영민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리콜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배군득 기자

현대 투싼과 기아 스포티지 4만여 대가 배출가스 부품 리콜에 들어간다. 환경보는 현대자동차 투장 2.0 경유차와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2.0 경유차를 대상으로 25일부터 자발적인 배출가스 부품 결함시정(리콜)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 대상은 최신 배기가스 배출기준(유로6)이 적용된 현대 투산 2.0 경유차 3개 차종( 생산기간 2018년 6월 29~2019년 6월 15일) 2만1720대와 기아 스포티지 2.0 경유차 3개 차종(2018년 6월 29~2019년 6월 14일) 1만9785대이다.

리콜 대상 부품은 배출가스 내 입자상물질을 제가하는 매연 전감장치(엘)와 이 부품 운전 조건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다.

환경부는 해당 차량 전자제어장치 배출가스 온도 제어 소프트웨어가 매연 저감장치 재질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매연 저감장치에 쌓이는 매연을 주기적으로 태워 없애는 작업 중에 정차할 경우 필터의 내열한계온토(1150℃)를 초과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매연 저감장치가 손상되면서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 경고등이 점등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손상된 매연 저감장치는 무상교체하는 리콜계획을 환경부에 최근 제출했다.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 개선은 결함시정 대상 4만1505대에 모두 적용된다. 배출가스 온도제어 방식을 개선해 매연 저감장치 온도가 내열한계 이내로 유지되도록 설정한다.

매연 저감장치가 손상돼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에는 매연 저감장치가 신품으로 교체된다. 환경부는 현대·기아차의 자발적 리콜 타당성을 검토 후 이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결함시정 대상 차량 소유자는 25일부터 전국 현대·기아 직영 및 협력 서비스센터에서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 개선과 함께 매연 저감장치 점검을 받을 수 있다. 점검 결과 매연 저감장치가 손상된 경우에는 무상으로 교체된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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