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대훈 농협은행장 3연임 확정…농협손보 오병관은 낙마


입력 2019.12.06 15:13 수정 2019.12.06 15:17        부광우 기자

이 행장, 농협금융 자회사 CEO 중 첫 3년 임기 보장

홍재은 농협생명 사장·이구찬 농협캐피탈 사장도 연임

이 행장, 농협금융 자회사 CEO 중 첫 3년 임기 보장
홍재은 농협생명 사장·이구찬 농협캐피탈 사장도 연임


이대훈 NH농협은행장.ⓒNH농협은행 이대훈 NH농협은행장.ⓒNH농협은행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차기 행장 연임을 최종 확정했다. 이로써 이 행장은 2012년 농협의 신용 사업과 경제 사업이 분리된 이후 NH농협금융그룹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중 첫 3연임 사례가 됐다. 아울러 홍재은 NH농협생명보험 사장과 이구찬 NH농협캐피탈 사장도 연임에 성공한 반면, 오병관 NH농협손해보험 사장은 최창수 농협금융 부사장에게 자리를 내주게 됐다.

농협금융은 6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회의를 열고 은행·생명·손보·캐피탈 등 임기가 만료되는 완전자회사의 CEO들에 대한 추천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농협금융 임추위는 사외이사 4인, 비상임이사 1인, 사내이사 1인 총 6인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결정된 각 후보자들은 회사별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되며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개시된다.

농협은행장 단독 후보로는 이 행장이 선정됐다. 지난해 1월 취임한 이 행장은 1년 만에 농협은행을 순이익 1조 클럽에 진입시키며 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올해 들어서도 농협은행은 3분기까지만 1조1922억원에 달하는 순이익을 거두며 지난해(1조2226억원)에 세웠던 최대 기록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호성적 덕분에 이 행장의 3연임은 어느 정도 5예견돼 왔다. 다만 농협금융 계열사 CEO 임기의 경우 2년 연임이 끝나면 교체되는 이른바 1+1년 구도를 따라 온 만큼, 이 행장이 관례를 깰 수 있을지에 금융권은 주목해왔다.

이 행장은 경기 포천 출신으로 1981년 농협대학교를 졸업하고 1985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했다. 이후 프로젝트금융부장을 맡은 2013년부터 농협은행으로 자리를 옮겼다. 2015년부터 2016년까지는 경기영업본부와 서울영업본부에서 1년씩 본부장으로 역임했고, 그 후 상호금융 대표를 거쳐 농협은행장으로 부임했다.

이 행장의 사실상 유일한 대항마로 떠올랐던 최 부사장은 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으로 낙점됐다. 대신 지난해 한 차례 연임에 성공했던 오 사장은 자리를 떠나게 됐다. 한편, 농협생명의 홍 사장과 농협캐피탈의 이 사장은 농협금융의 임기 공식에 따라 1년 연임을 이어가게 됐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지난 달 15일 임추위가 경영승계절차를 개시한 후 한 달여 간 종합적인 경영능력과 전문성, 사업성과 등을 중심으로 후보자를 압축해 왔고,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후보를 선정했다"며 "그 동안의 경영성과를 반영하고,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회사별 적임자를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