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결국 '낙하산'…신임 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전 경제수석 임명


입력 2020.01.02 19:53 수정 2020.01.02 20:15        배근미 기자

기은 "국내외금융 두루 거친 정통 관료 출신 적임자 인선"

노조, 윤 신임 행장 낙하산 규정-출근저지 투쟁 나서기로

기은 "국내외금융 두루 거친 정통 관료 출신 적임자 인선"
노조, 윤 신임 행장 낙하산 규정-출근저지 투쟁 나서기로


IBK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청와대 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이 임명됐다. ⓒ연합뉴스 IBK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청와대 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이 임명됐다. ⓒ연합뉴스

IBK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청와대 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이 임명됐다.

2일 기업은행은 윤종원 전 비서관은 오는 3일 제26대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취임해 공식업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윤 내정자는 인창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행정학 석사, 미국 UCLA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기획재정부 종합정책과장·산업경제과장, 경제정책국장,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연금기금관리위원회 의장,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 요직을 지냈다.

기업은행은 윤 행장 인선에 대해 "거시경제, 국내·국제금융, 재정, 산업, 구조개혁 등 경제정책 전반을 두루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라며 "금융시장 관리, 금융 혁신, 은행 구조조정, 금리자유화와 통화정책, 금융규범 국제협의, 연금자산 관리, 중소기업 지원 등 금융과 중소기업 분야에 풍부한 정책경험이 있고 글로벌 감각과 네트워크까지 갖춘 경제·금융 전문가"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0년 이후 세 차례 연속 내부 출신이 행장을 맡아왔던 기업은행은 이번 윤 행장 취임으로 '내부 수장' 10년 관행이 깨지게 됐다.

한편 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기업은행 노조는 윤 행장을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출근저지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기은 노조는 "낙하산 인사인 데다 금융 관련 경력도 전무하다"면서 "총선 때까지 출근 저지 투쟁을 하고, 동시에 금융노조와 연대해 현 정부와의 정책연대 파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