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국토교통성 여객수송금지 요구, 여객선 전면 중단
14일부터 화물선박만 운행, 사태 장기화 우려
일본이 지난해 수출규제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을 이유로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강화키로 하면서 한·일 간은 하늘 길에 이어 바닷길까지 전면 중단됐다.
9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의 여객 수송금지 요구에 따라 9일부터 여객전용선은 운항을 중단하고, 카페리선 4척으로 화물만 운송할 예정이다.
그동안도 한·일 여객수는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인한 불매운동 이후 급감세를 보여 왔다. 한·일 여객선 여객은 작년에 총 93만2294명을 수송했고, 올 들어 1월은 25만574명, 2월 5만8428명으로 집계돼 여객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7% 감소했다.
국적 여객전용선사가 대부분 휴항을 한 상태지만 이번 전면 운항 중단에 따라 그간 운항해오던 4개 여객선사의 6척도 발이 묶였다.
대마도를 오가는 국적여객인 대아·스타·미래고속 등 3개사는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19 사태로 이미 휴항에 들어갔고, 대마도와 하카다를 오가는 일본 선사 JR구주 3척이 이번 조치로 운항이 중단됐다.
여객과 화물을 동시에 싣는 카페리호의 경우는 오사카, 하카다, 시모노세끼, 대마도 등을 오가던 한국 2개사, 일본 3개사 등 5개사 중 8월부터 부정기선을 휴항 중인 일본 선사 다이신을 제외한 4개 선사가 9일~10일 사이에 여객을 중단한다.
한국 선사인 팬스타라인, 부관훼리와 일본 카멜리아라인 등은 이번 조치로 여객 수송을 멈추지만 화물 운송은 유지한다. 1일부터 휴항을 시작한 일본 선사인 관부훼리는 14일부터 화물만 운송키로 했다.
이 같은 운항중단은 일본의 일방적이고 급격한 금지 조치로, 이미 출항한 배가 부산항에 입항 때까지 허용되고 10일 부산 출항에 예정됐던 배는 화물선으로 대체 운항하는 등의 조치가 뒤따랐다.
해수부는 지난 2일 한·일 무역분쟁 이후 승객감소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일 여객업계가 경영난이 장기화될 것을 우려해 터미널 임대료와 항만시설사용료를 최대 100% 감면하고 카페리 선사에 대해서는 최대 30% 감면하는 등 지원책을 발표했다.
또한 일본은 이달 말까지 한국 국민에 대한 사증 면제 조치를 중단하고 한국 주재 일본 공관에서 한국 국민에게 발급된 단수·복수 사증의 효력을 정지시키는 한편 한국에서 입국하는 내외국민은 지정 장소에서 14일간 대기하는 사실상의 격리 조치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이미 여객감소로 휴항을 선택한 선사가 대부분으로 더 이상의 피해는 크지 않겠지만 한·일 간의 외교 갈등으로 인한 이번 여객 수송 중단 조치가 장기화 될 것으로 보여 선사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