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증시 총선 효과...주목받는 정책 테마주는


입력 2020.04.21 05:00 수정 2020.04.21 06:55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수소’ 풍국주정, ‘대북’ 대아티아이 등 테마주 연일 급등...23%↑

“여당 강력한 정책 추진력 얻어...글로벌 트렌드인 환경정책 주목”

국회 본회의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회 본회의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1대 총선 결과 여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증시에서도 현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관련주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이미 선거철에 내놓은 '공공 와이파이' '수소차 육성' 등 공약 관련 종목과 남북경협 기대감에 따른 대북 관련주가 들썩이고 있다. 증권가는 이외에도 총선 공약인 벤처기업 투자 확대와 그린뉴딜 기본법 제정 등이 정책 수혜주의 원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일 수소차 관련주인 풍국주정은 전장 대비 12.58% 오른 1만7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와 함께 일지테크(8.15%), 유니크(6.94%), 성창오토텍(4.89%)등 수소차 테마주가 줄줄이 강세를 이어갔다.


이날 남북경협주인 아난티는 4.57% 오른 1만300원에 마감했다. 역시 남북경협 테마주로 묶인 대아티아이(23.43%), 좋은사람들(5.38%), 경농(5.20%), 현대엘리베이터(3.77%)와 와이파이 관련주로 부상한 머큐리(2.46%)도 동반 상승했다.


지난 15일 치러진 21대 국회의원선거는 범여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전체 300석 중 더불어민주당이 163석,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17석, 정의당이 6석을 확보해 186석을 차지했다.


증권가는 이번 총선 결과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라고 진단했다. 과거 총선 전후의 증시 흐름을 보면 총선 이벤트 자체가 특별한 변곡점으로 작용했다고 보기엔 어려운 데다 현재 시장은 매크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범여당이 180석 이상을 차지하면서 강력한 정책 추진력을 얻게 된 만큼, 여당의 공약을 점검하고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투자증권은 현재 여당이 내건 공약 중 벤처기업 투자 확대와 부동산, 환경 부분을 주목했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여당의 벤처기업 투자 확대 공약을 보면 장기적으로 다양한 벤처 기업들의 성장에 부정적이지는 않은 내용으로 바이오, 핀테크 등 4차 산업분야의 수혜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부동산 공약은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에 초점이 맞춰져 현재 추진 중인 부동산 종합부동산세 등 다주택자 과세 강화 정책, 3기 신도시 건설, 분양가 상한제 등 기존 정책들의 추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환경 관련 공약으로는 범여권이 공통적으로 내세운 ‘그린뉴딜 프로젝트’가 있다. 그린뉴딜 프로젝트는 현재의 에너지 시스템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환경 기술 개발 프로젝트다. 2050년 탄소제로사회 실현을 위한 그린뉴딜 기본법 제정이 추진될 예정이다. 여권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석탄 발전을 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전환하고 전기·수소차와 2차전지·수소연료전지 등 연계산업 지원을 약속했다.


유안타증권은 특히 중장기 투자 아이디어 측면에서 지속사회와 관련된 환경정책 부문을 주목해야 한다고 봤다. 현 정부와 글로벌 주요 경제권의 관심이 공통적으로 향하는 환경 정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유럽의 경우, 그린딜 프로젝트에 입각한 산업 정책을 추진 중이고 미국 민주당도 그린뉴딜 정책을 당의 기본 환경 정책으로 설정했다.


조병현 연구원은 “개인적으로 단기에 시세를 분출하고 마무리되는 테마주에서 벗어나 중장기 추세로 이어지는 테마의 조건 중 하나가 정책 지향점과 글로벌 트렌드의 일치라고 생각한다”며 “현 정권의 친환경 정책 기조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보다 구체화된 정책들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됐다”고 짚었다. 조 연구원은 “정책들을 추진해 나갈 힘을 얻게 된 한국 여당의 정책 기조를 감안할 때 친환경 테마에 대한 관심은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집권 여당의 압승으로 현 정부의 외교·대북정책에 힘이 실릴 것으로 관측되면서 대북주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민주당의 1호 공약인 전국 무료 와이파이 확대 정책도 지속적으로 부각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월 15일 총선 공약으로 공공 무료 와이파이 확대 정책을 발표하고 올해 안에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와 시내버스등 1만7000여개소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민주당 측 총선 공약에 따를 경우 스마트 공장 활성화, 소부장 기업 육성, 벤처 4대 강국, 지주회사 자·손회사 보유주식 기준 상향, 증권거래세제 개편, 남북 해안도로 연결, 전국 무료 와이파이, 스마트 클린도시, 그린뉴딜 기본법 제정, 세계 5위 스마트 정예강군 등이 미시적인 수준에서 정책 수혜주의 원천으로 기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다만 “21대 총선과 관련한 정책 수혜주 찾기 논의는 단순 테마·이슈 짝짓기가 아닌 중장기 시각으로 기업 실적 펀더멘탈 측면에서의 옥석 가리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