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김정은 건강이상설', 정부는 "특이동향 없다"는데…탈북인사들 "1월부터 소문 돌았다", 몸집 불린 거대 여당, 스펙트럼도 다양화…계파 정치 부활할까 등


입력 2020.04.21 21:00 수정 2020.04.21 20:55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건강이상설', 정부는 "특이동향 없다"는데…탈북인사들 "1월부터 소문 돌았다"

21일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특이동향이 없다"고 밝힌 가운데, 탈북 인사들은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연초부터 감지돼왔다고 밝혔다. 21대 총선에서 미래한국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에 당선된 탈북민 지성호 씨는 통화에서 "지난 1월 말부터 김정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최근 수술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 특수부대 출신인 이웅길 새터민라운지 대표는 통화에서 "북한 평양 쪽 사람들에 의하면 김정은이 1월 중순 경부터 (건강이상) 분위기가 감지됐다고 한다"면서 "북한에서 '장군님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얘기가 돌았다"고 말했다.


▲몸집 불린 거대 여당, 스펙트럼도 다양화…계파 정치 부활할까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에서 180석으로 몸집을 불리면서 당내 계파 경쟁 역시 불가피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친문'이 당내 최대 계파로 부상했지만, 그룹별로 색깔이 약간씩 다른 데다 유력한 미래 권력인 'NY(이낙연)계'도 세를 불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21대 국회에 입성한 친문계 의원은 100여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총선에서 '친문' 도장을 받은 의원들이 대부분 당선되면서 기존의 친문계 의원들은 3선 이상의 중진 그룹을 이루게됐다. 'NY계'도 약진도 주목된다. 종로에서의 압승으로 대권 가도에 추진력을 얻은 이낙연 당선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판이 짜여지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산은·수은, 아시아나항공 숨통 틔운다…1.7조 추가 지원

국책은행이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위기가 불거진 아시아나항공이 1조7000억원 상당의 자금을 지원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사 유동성이 고갈돼 HDC현대산업개발 인수시까지 버틸 재간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산업은행은 21일 오전 여신위원회를 열어 1조7000억원의 자금 지원 안건을 의결했다. 오후엔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주재로 열린 확대여신위원회에서도 아시아나항공 지원이 결정됐다. 채권단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하면서 지난해 지원했던 자금이 거의 소진됐다"며 "M&A(인수합병)가 마무리될 때까지 추가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제는 경제다] 기업 무너지면 경제도 고용도 끝…"신속·과감한 지원 시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주체의 한 축인 기업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기업의 도산이 해당 기업 자체로만 국한되지 않고 업종과 산업 전체의 악영향은 물론 국가 경제에 악재에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무너지면 고용 불안으로 인한 가계 경제 악화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실효성 있는 대책을 신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안정적 고용 상황을 유지할 수 있게끔, 정부가 선제적으로 고용 안정책을 기업들에게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고용 불안을 기업의 책임으로만 돌려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이제는 경제다] 힘 실리는 3차 추경…시기와 규모에 쏠리는 시선

정부가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이어 바로 3차 추경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2차 추경안을 전액 재원으로 충당한 만큼 향후 3차 추경 시기와 규모에 관심이 쏠리는 모양새다. 3차 추경은 여러 가지로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그만큼 정부에서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21대 총선이 여당 압승으로 끝나면서 3차 추경은 힘이 실렸다.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는 구조인 셈이다. 정부와 여당은 3차 추경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그러나 현재 경제상황을 놓고 볼 때 3차 추경이 불가피한 흐름이라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추경 시기는 상반기를 넘기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