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부문 중국 등 수주 감소 원인…2Q 'V자' 반등 기대
두산인프라코어의 1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가까이 감소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올해 1분기 매출 2조93억원, 영업이익 1810억원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 27.6% 감소한 수치다.
중대형 건설기계(Heavy) 사업의 경우 매출은 전년비 17% 감소한 8265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37% 감소한 739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중국 수주가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실제 중국 건설기계 1분기 매출은 3115억원으로 전년 대비 33% 줄었다.
3월부터는 반등에 성공하며 전년 판매량 수준으로 회복했다. 아울러 중국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에 힘입어 4~5월에는 판매 성수기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중국 굴착기 시장이 전년 수준 혹은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과 한국을 포함한 ‘신흥’ 시장 모두 전체 규모는 축소됐으나, 두산인프라코의 점유율은 각각 0.3%p와 0.7%p씩 소폭 상승했다.
특히 신흥 시장에서는 대형 굴착기 판매 비중을 늘려 수익성 강화를 지속하고 있다.
엔진 사업은 소형엔진(G2엔진)의 사외 매출 확대에 따라 전년대비 매출(1300억원, 2.9%)과 영업이익(202억원, 7.3%) 모두 성장했다.
연결 자회사인 두산밥캣의 1분기 매출은 1조528억원으로 전년 수준(-0.2%)을 유지했다.
영업이익은 신제품 출시에 따른 비용 증가로 전년비 23% 하락한 868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