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관광지, 학교 주변 등 특수상권 매출 직격탄
14조 규모 대규모 자금 공급에 '특수' 기대
전체 14조원에 달하는 재난지원금을 놓고 편의점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상황에 대규모 자금이 시중에 풀리면서 2분기 실적 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정부가 가구당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지난 11일부터 시작됐다. 재난지원금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로 받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지급 액수는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에 100만원씩이다. 다만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인 재난소득을 주는 곳은 해당 지자체 선택에 따라 주민의 수령액이 달라진다.
지자체가 지급하는 지원금과 달리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연매출 10억원 이하’ 등의 사용처 제한도 없다. 그러나 유통 대기업인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이나 이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는 물론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쿠팡·티몬 등의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
반면 농협하나로마트와 대형마트(SSM)에 포함되지 않은 가맹점 중심의 노브랜드, 편의점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이중 전국 4만개가 넘는 편의점은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접근성이 높아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식품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부터 문구류, 화장품 등 취급 품목이 다양한 데다 택배, 세탁, 은행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도 선호하는 유통채널로 통한다.
◇편의점 업계, 코로나19 성장 저해 불가피
편의점 업계는 1~2월만 하더라도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비해 매출 감소폭이 적어 선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많은 사람들이 몰리지 않고 집 근처에 위치해 있어 물리적으로 가깝다는 장점이 크게 부각된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관광지와 공항, 대학가 등 특수상권에 위치한 점포를 중심으로 매출 부진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유동인구 감소와 학교 개학 연기, 국내외 여행 급감 등으로 실적 타격이 불가피 했다.
CU의 경우 전체 매장 수의 10% 정도가 특수상권 점포에 해당하는데, 이는 평균 5%에 불과한 경쟁 브랜드보다 비중이 높은 편이다. 때문에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3월 한 달간 특수상권 점포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4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 업계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높은 배달 수요에 착안, 배달 서비스를 도입해 반짝 특수를 누렸지만 매출 비중이 적어 실적으로 연결되지는 못했다. 전체적인 유동인구 감소로 매출이 크게 떨어진 상황에서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이 직접적인 타격을 줬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은 유동인구가 곧 매출인데 사람들이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서 1분기 전반적으로 너무나 힘들었다”면서 “물론 근거리 소비가 늘면서 주택상권의 매출은 소폭 상승했지만, 큰 매출을 차지하는 유흥가, 관광상권 등 특수상권 매출이 하락하다 보니 어려움을 면치 못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도 “오프라인 가맹점 상담회를 오프라인으로 열지 않고 모두 유선으로 전환시킨 데다, 자영업 시장 자체가 크게 침체되면서 창업 수요가 예년보다 적을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정에 ‘기대’…서울‧경기도 기준 달라 ‘주의’
편의점 업계는 이번에 풀리는 14조원 규모 재난지원금에 내심 기대를 거는 눈치다. 재난지원금이 가맹점에게 동아줄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에서다.
직접적인 경쟁 관계인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이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업종으로 분류되면서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소비자들의 생활 반경과 밀접한 편의점에 사람들이 몰릴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 하나인 편의점 가맹점주에게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긴급재난지원금이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이 사용제한 업종에 지정된 반면 가맹점 중심의 편의점이 사용처에 해당되면서 아무래도 기대가 높다”면서 “편의점이 다양한 물품을 취급하고, 일상 생활 속 가장 가까운 소비채널인 만큼 편의점에서 생필품이나 먹거리 등을 중심으로 수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자체 지원금과 정부 지원금의 사용처가 달라 소비자 혼란이 야기된다는 지적도 동반된다.
지자체 지원금의 경우 경기도에서는 연 매출이 10억원 이상 넘어가는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정부 지원금은 어떤 형태로 지급받느냐에 따라 나뉜다. 카드로 받을 경우엔 대형마트, 온라인 등에서만 사용이 제한되지만 이를 지역화폐로 받을 경우에는 지자체마다 다른 기준이 적용될 수 있다.
직장인 김모(33)씨는 “대형마트, 백화점 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매장만 아니면 지원금을 쓸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지자체와 정부 지원금 사용처가 서로 다르다고 하니 지원금을 받아도 적절히 사용하기가 혼란스러울 것 같다”면서 “그렇다고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있지 않아 제대로 된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