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산업부, 해상풍력 제도 개선 모색


입력 2020.05.25 11:00 수정 2020.05.25 10:43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수산·풍력업계 포함, 상생 해상풍력 협력방안 논의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해상풍력 협의회를 열고 수산업·풍력업계와 함께 해상풍력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에너지전환 정책의 핵심 과제로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하지만 해상풍력 설비를 설치할 때 어업구역이 축소되고 해양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상호 협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요구돼왔다.


이에 해수부와 산업부는 사업 추진으로 인한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산업 간 상생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수협중앙회·한국풍력산업협회·해양환경공단·전력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해상풍력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해 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그간 해상풍력 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해 온 업계의 요구사항 등 다양한 제도 개선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해상풍력과 수산업·해양환경의 상생·협력방안 등이 논의됐다.


해수부와 산업부 관계자는 “체계적인 해양공간 관리와 에너지전환은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며 “그동안 양쪽 업계에서 요구해 온 사항을 충분히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