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은 "코로나 장기화 시 민간 신용위험 증대 가능성"


입력 2020.06.11 12:00 수정 2020.06.11 10:37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민간의 신용위험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자료사진)ⓒ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민간의 신용위험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자료사진)ⓒ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민간의 신용위험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아울러 글로벌 경제도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이 여전히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11일 발간한 2020년 6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변동성이 확대됐다가 각국의 적극적인 정책대응과 경제활동 재개 기대 등으로 대체로 안정세를 회복하는 모습이지만, 불안요인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올해 2월 금융통화위원회의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이후부터 지난 5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국내외 주가의 빠른 회복에도 불구하고 기업실적 전망은 악화되고 있어 실물경기와 금융시장 간의 괴리 확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경기회복이 지연될 경우 시장의 기대가 급속히 조정되며 주가 등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기업의 재무건전성 저하, 가계의 고용여건 악화 등으로 민간의 신용위험이 증대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금융시장이 점차 안정되고 있으나 여전히 신용경계감이 높고 코로나에 따른 실물경제 충격의 불확실성이 큰 만큼, 시장 불안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주요 가격변수의 동향, 외국인 투자자금의 흐름, 금융기관 및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 등을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세계경제는 하반기부터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회복 속도, 반등 시기 등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란 판단이다.


보고서는 "최근 들어 주요 선진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이 다소 둔화되면서 점진적으로 경제활동을 재개하고 있으나 브라질이나 러시아 등 신흥국에서는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신흥국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이 신흥국 경기뿐 아니라 글로벌 경기회복을 제약할 소지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주요 선진국의 경우에도 백신·치료제 개발 전까지는 감염병 확산 정도에 따라 경제활동의 재개와 위축이 반복되면서 경기회복을 지연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더라도 민간의 해외여행 기피, 각국의 보호무역 기조 강화, 급증한 실업에 따른 이력현상 등이 회복세를 제약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봤다.


또 "향후 실물경제의 흐름이 코로나 확산의 전개 상황과 각국의 대응조치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감염병 확산의 정도와 정책의 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