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투증권 ‘팝펀딩’ 사모펀드 환매 중단...투자자 법적 대응 예고


입력 2020.06.15 08:15 수정 2020.06.15 08:17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한국투자증권 사옥 전경ⓒ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사옥 전경ⓒ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판매한 개인간거래(P2P) 대출업체 ‘팝펀딩’ 연계 사모펀드가 잇따라 환매 중단되자 일부 투자자들이 불완전판매 등에 따른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며 집단 대응을 예고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한누리는 팝펀딩 연계 사모펀드 피해자대책위원회의 투자자들을 대리해 이달 중 한국투자증권 등 관계자들을 고소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한국투자증권 분당 PB센터를 중심으로 판매된 ‘자비스팝펀딩홈쇼핑벤더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자비스 팝펀딩 홈쇼핑 벤더)’과 ‘헤이스팅스더드림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헤이스팅스 더드림)’ 투자자 9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총 투자금은 15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투자자들은 펀드 가입 당시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으로부터 사모펀드의 투자 위험성에 대해 안내받지 못했고 가입 전 계약서 작성이나 투자 성향 분석 등 절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는 또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진정서를 통해 “한국투자증권 측이 설정 계약 당일 입금을 독촉해 일단 상품에 가입시킨 뒤 수일이 지나고 나서 계약서와 투자성향 확인서에 서명을 받아 간 사례가 있다”고 주장했다. 투자자 일부는 팝펀딩의 부실 가능성에 대해 한국투자증권이 미리 알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팝펀딩은 홈쇼핑 등 중소기업의 재고 자산 등을 담보로 대출해주는 개인 간(P2P) 금융업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해 11월 경기도 파주에 있는 이 회사의 물류창고를 방문해 동산금융 혁신사례 간담회를 열어 주목받았다.


그러나 팝펀딩은 지난해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자금 돌려막기를 통해 분식회계를 저지른 혐의가 포착돼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13일 기준 팝펀딩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 대출 잔액은 1290억원, 연체율은 95.62%에 달한다. 이에 따라 팝펀딩에 투자한 사모펀드들도 덩달아 원리금 상환 일정을 미루게 됐다.


한국투자증권이 판매한 팝펀딩 연계 사모펀드 중 환매가 중단된 금액은 총 355억원 규모다. 한국투자증권 측은 “팝펀딩의 문제점을 사전에 알았던 부분은 전혀 없다. 판매사로서는 운용에 개입한다거나 관여를 할 수가 없는 구조”라며 “불완전판매 정황에 대해서는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이며, 판매사로서 고객 자금 회수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