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기술개발, 성능실증센터 구축 등 추진
총사업비 1603억원 투입, 산업부·해수부 공동 개발
정부가 자율운항선박 개발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한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 지능화·자율화된 시스템을 통해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 및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1603억2000만원(국비 1196억6400만원)을 투입해 미래 조선·해운산업을 견인할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를 위한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17일 산업부와 해수부는 본격 사업 착수에 앞서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을 발족했다.
이번 사업은 대양 항해의 경우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의하는 자율운항선박 자율화등급(degrees of autonomy) 3수준(Level 3), 연안 항해의 경우 2수준(Level 2)을 확보한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목표로 한다.
자율화등급 1수준은 선원 의사결정 지원, 2수준은 선원 승선·원격제어 가능, 3수준은최소인원 승선·원격제어·장애 예측 및 진단 등 기관 자동화, 4수준은 완전무인 자율운항 등을 의미한다.
해운업계는 자율운항선박 도입 시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감소 등으로 선박 운항의 경제성과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료비 절약과 정비시간 단축 등을 통해 최대 22% 선박 운영비 감축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 기자재)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운항자율+시스템자율)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실증을 통한 조기 상용화 기반 마련한다는 계획 하에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 등 4개 분야에서 13개 세부과제를 수립했다.
이번 사업에서는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인 지능형 항해시스템과 기관 자동화시스템, 통신시스템, 육상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 국제 항해가 가능한 실선에 통합 실증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자율운항선박 통합 성능 검증을 위한 성능실증센터는 울산광역시 고늘지구에 구축하게 되며, 향후 25m급 시험선과 중형급 상선 등 단계적 실증을 통해 지속적인 실적(Track Record)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경쟁력 강화와 기술 선점을 위해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발족된 통합사업단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내에 설치되며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임무를 맡는다.
자동화 플랫폼 개발과 실증 관련사항 등 산업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가, 운용기술 개발과 표준화 관련사항 등 해수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한국선급이 각각 총괄하게 된다.
통합사업단은 기술개발과 더불어 올해 안에 실증선박 운영 선사를 선정해 건조·실증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개발 초기단계부터 기술개발과 건조 일정을 조율해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병행해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