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건설, 국내 최초 빌트인 음성인식 ‘보이스홈’ 적용단지 입주


입력 2020.07.30 11:03 수정 2020.07.30 11:04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힐스테이트 리버시티’에 적용…음성으로 날씨 조회 ·기기 제어 등 다양한 기능

 ‘보이스홈(Voice-Home)’ 모습.ⓒ현대건설 ‘보이스홈(Voice-Home)’ 모습.ⓒ현대건설

현대건설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빌트인(Built-in) 음성인식시스템 ‘보이스홈(Voice-Home)’을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입주에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보이스홈은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적용한 자체 음성인식시스템으로 현대건설의 스마트홈 시스템인 ‘하이오티(Hi-oT)’와 연동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집을 제어할 뿐만 아니라, 음성으로 집을 제어 및 조회 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보이스홈으로 음성으로 오늘이나 내일의 날씨 및 미세먼지를 조회할 수 있고, 일정을 추가해 지정한 시간에 알람을 받을 수 있다.


또 보이스홈 스피커로 집안의 빌트인 기기를 제어할 수 있어 조명 및 난방, 빌트인 에어컨 등을 개별 또는 일괄 제어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취침 전에 침대에 누워 음성으로 조명을 끄고, 침실온도 또한 설정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다.


외출시에도 하이오티 앱으로 외출모드를 설정한 경우 음성으로도 외출모드를 지시할 수 있다. 외출모드를 설정한 경우 세대의 조명과 빌트인 에어컨, 대기전력차단콘센트가 모두 off 되고, 가스벨브가 차단되며, 엘리베이터도 나가면서 음성으로 호출하면 된다.


보이스홈은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사와도 협력하여 연동범위를 확대 할 예정이다. 현재는 KT의 기가지니 셋탑박스와 연동해 보이스홈으로 연결된 TV를 제어 가능하다.


향후에는 현대기아차와 홈투카 서비스를 연동하여 외출 시에 차량을 제어해 시동을 켜 놓을 수 있고, 차 내부를 원하는 온도로 사전 설정해 놓을 수 있을 예정이다. 가전사와는 집안의 공기청정기 및 로봇청소기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세탁실에 있는 세탁기나 건조기를 음성스피커를 통하여 잔여시간이나 동작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일시정지나 전원 on/off 설정도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이 외 음성으로 전동커튼을 열거나 닫을 수 있으며, 취침모드를 실행시 일괄로 조명이 꺼지면서 전동커튼이 닫혀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전동커튼사와도 협업이 가능하다.


기존의 음성인식스피커는 별도의 자립형 음성인식스피커를 구매해 전원연결 및 인터넷에 유/무선(wifi)으로 연결해야 한다. 하지만 현대건설의 음성인식시스템인 보이스홈은 건설사가 아파트를 설계 할 때부터 음성인식스피커를 고려한 설계를 진행해 빌트인(Built-in)으로 기기를 설치하고 벽면에 전원 및 통신간선을 노출하지 않도록 설치된다.


특히 거실과 주방에는 기존 세대의 홈네트워크 기기와 통합된 음성인식기기를 개발해 적용했다. 침실에는 대회하기 편하고 조작이 용이한 스위치 상단 위치에 음성인식스피커를 적용했다.


이처럼 현대건설의 보이스홈은 필요한 장소에 음성인식 스피커를 설치할 수 있고, 다수의 음성인식스피커를 통신단자함의 ‘보이스홈 허브’를 통해 가장 인식이 잘 되는 음성인식기기가 반응 할 수 있도록 제어를 한다. 이 기술은 ‘보이스홈’ 특허기술로 현재 특허출원 진행 중이다. 보이스홈관련 영상은 유튜브에서도 확인가능하다.


그 외에 현대건설은 힐스테이트 리버시티에 자체개발한 스마트홈(홈IoT) 기술인 하이오티(Hi-oT)서비스를 적용해 하이오티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집의 빌트인기기(조명, 난방, 가스벨브차단, 환기, 방문자 확인 등)를 제어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의 카투홈을 통해 자동차 안에서 세대의 빌트인 기기가 제어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아울러 현대건설의 특화시스템인 공동현관 스마트폰키(원패스)시스템, 현관안심카메라, 지하주차장 LED조명 디밍제어 시스템(S-IT)등 보안성 및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특화시스템이 적용됐다. 현대건설은 해당 기술을 유상옵션 또는 기본제공으로 단지별 분양시 제공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빌트인 음성인식시스템을 구현해 힐스테이트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했다”며 “향후에도 현대건설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주거공간 구현을 위하여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전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