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전, '공정거래 준수 프로그램' 도입…"투명한 거래 정착 앞장"


입력 2020.09.03 16:20 수정 2020.09.03 16:21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공정거래 모범모델 추진 계획' 발표

3일 열린 한국전력의 '제2차 윤리준법위원회'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이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한전 3일 열린 한국전력의 '제2차 윤리준법위원회'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이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한전

한국전력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갖춘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한전 특화형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한전은 이날 제2차 윤리준법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20년도 공정거래 모범모델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공정경제를 이끄는 모범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바 있다. 여기서는 고객, 이해관계자 등 거래 상대방 입장에서 불공정 요소를 점검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는 '모범거래모델'을 추진했다.


'모범거래모델'은 고객 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협력사 부담을 완화해 계약 상대방과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골자다. 한전은 3개 분야 총 45개 과제를 선정해 현재 15개 과제를 이행했고 나머지 과제는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대표 사례를 보면 한전은 전기요금 업무 처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고객의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기본공급약관에 전기요금 이의 신청 제도를 명시했다. 시설부담금을 추가 청구할 경우 고객 부담 완화를 위해 분납이 가능하도록 기본공급약관 시행세칙을 연말까지 개정할 예정이다.


또한 하도급 업체가 지출한 정당한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계약액 조정 대상에 하도급업체 지출 비용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공사계약 일반 조건을 개정하기도 했다.


이날 한전은 지속적이고 자율적인 공정거래 준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한전 특화형 CP' 도입을 선포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CP는 기업이 자율적으로 도입·운영하는 내부 준법 시스템이다. 한전은 올해 안으로 CP 구축을 완료하고 연말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준법, 윤리, 공정거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본 전제조건"이라며 "고객, 지역사회, 협력사와의 상생발전을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