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법 관련 없는 지수연계펀드 선호, 판매신상 공모펀드 출시 주춤
리스크 관리 내부통제 강화 주력...운용사, 직접 판매 움직임도 축소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지난달 25일부터 시행되면서 자산운용사들의 공모펀드 출시 외면 현상이 더욱 커질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직접투자 열풍으로 외면 받던 공모펀드 시장은 사모펀드 사태까지 겹치면서 더욱 위축됐는데 금소법 시행으로 더욱 침체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때문에 자산운용사들도 공모펀드를 출시하는 대신 금소법과 크게 관련이 없는 상장지수펀드(ETF) 출시에만 주력하는 상황이다. 직접 판매를 확대하려고 했던 운용사들도 금소법 시행 이후 주춤하는 모양새다. 운용사들이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직접 판매를 강화하려면 금소법 제도사항에 맞춰야해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3월 한달간 신규 펀드가 출시된 112개 가운데 지수연계상품인 ELF를 제외하면 17개만 일반 공모펀드에 해당한다. 이 중 출시한 펀드들도 글로벌주식이나 채권혼합, 일반채권 형태가 대부분이다.
주가에 연계된 ELF 등을 제외하면 올해들어 신상 공모펀드는 거의 나오지 않았다. 삼성이나 미래에셋자산운용 등 대형 자산운용사들도 올해 공모펀드 출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자산운용사들이 신상 공모펀드 출시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 배경에는 판매사들이 사모펀드 사태 여파로 인한 직격탄과 소비자 권익을 강화한 금소법이 시행되면서 펀드 판매를 꺼리고 있어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펀드 사태 이후 판매사와 수탁사들의 책임이 강화되면서 펀드 판매를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이 때문에 공모펀드 시장의 전반적인 위축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했다.
무엇보다 금소법 이슈가 자산운용사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불편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판매사들이 금소법 이슈와는 상관이 없는 지수연계펀드 위주로 판매를 하다보니 정작 공모펀드에 대한 수요는 크게 줄었다. 운용사들도 이같은 분위기가 장기화될지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산운용사들도 금소법 시행 이후 리스크가 큰 고난도 금융상품 출시를 적극적으로 하지않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운용업계 한 전문가는 "최근 운용사들에 대한 규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고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부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금소법의 시범 케이스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인 상품 출시가 이뤄지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당국이 운용사들에 자산규모가 50억원이 안되는 소규모 펀드를 정리할 것을 요구하면서 신상품 출시가 더욱 지지부진한 영향도 일부 작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자산운용사 한 관계자는 "당국에서 소규모 펀드를 정리하라는 니즈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새로운 펀드를 출시했는데 자금모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어 출시 자체가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금융당국에서 펀드 출시 관련 승인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것도 공모펀드 출시를 늦추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금융당국이 지난해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업무 과부하에 걸린 영향 때문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또 다른 관계자는 "기존에는 펀드 출시에 앞서 금융당국의 승인이 2주정도 소요됐는데 최근 1달 이상으로 기간이 크게 늘었다"며 "최근 펀드 승인 자체가 이전보다 확실히 지체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