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 가입자 중 절반가량이 불편한 청구절차로 인해 보험금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소비자연대·소비자와함께·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만 20세 이상 일반 국민 중 최근 2년 간 실손보험에 가입한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설문조사 결과, 최근 2년 내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경험은 전체 응답의 47.2%나 됐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 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에 달했다.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 순이었다. 적은 금액의 실손보험의 보험금 청구는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의 실손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했다.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78.6%나 됐다. 본인 동의 시 진료 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 업체나 보험업 관련단체에서 관련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소비자단체들은 "실손보험 청구전산화는 의료계나 보험사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현재 실손보험에 가입한 3900만명의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임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