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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8부능선 넘었지만…추가역 놓고 진통 계속


입력 2021.06.20 10:06 수정 2021.06.20 10:51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왕십리·인덕원역 추가 가능성

인접 지역 및 관통 지역 주민 반발 거세

개략적 윤곽 잡혔지만, 지자체 추가역 요구 지속

17일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주관한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평가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은 GTX-C노선도.ⓒ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사업이 내년 착공을 앞두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8부 능선을 넘었다. 정부는 속도감 있게 후속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계획이지만, 추가 역을 둘러싼 지자체 및 지역 주민들의 갈등은 사그라지지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20일 국토교통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앞서 17일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주관한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평가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해당 컨소시엄이 제안한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이 신설될 가능성이 커졌다. 관련 업무협약까지 맺었던 의왕역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국토부와의 협상에서 검토하겠다는 여지는 남겨둔 상태다.


당초 C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74.8km를 잇는 총 10개역으로 계획됐다. 추정 사업비는 4조3857억원에 달한다. 국토부는 추가 역 신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했으나 지자체의 요구가 잇따르자 최대 3개역까지 신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밟아 내년 착공에 들어갈 경우, 이르면 2026년 개통될 전망이다.


하지만 정부의 목표대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대략적인 사업 윤곽은 나왔으나 C노선 사업을 둘러싼 갈등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신설 가능성이 커지자 인접한 청량리역과 과천역 일대 주민들은 대대적인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지하철로도 한두 정거장이면 도달할 수 있는 짧은 거리에 추가로 역이 들어서게 되면 급행열차가 아닌 완행열차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대규모 교통 호재로 꼽히는 만큼 집값 상승 기대감이 큰 상황에서 관련 수혜가 분산될 수 있다는 것도 불만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노선이 서울 강남 주요 재건축 단지를 관통하는 데 따른 반발도 넘어야 할 산으로 남았다. 재건축 대장주로 꼽히는 은마아파트 입주민들은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분진으로 인한 피해가 불가피하고 안전문제, 집값 하락 등을 우려하고 있다.


우회 노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며 연일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지만 별다른 설계변경계획은 나오지 않았다. 일각에선 GTX-C노선 지하 관통을 수용하는 대신, 재건축 추진 속도를 앞당길 방안을 서울시에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추가 역 유치 가능성이 희박해진 지역 민심을 달래는 것 역시 과제다. 동두천시는 18일부터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상대적으로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을 들어 기존 양주 덕정역에서 노선을 연장해 동두천역을 종착역으로 해달라고 요구한 상황이다.


안산시도 상록수역이 제외되면서 실망감이 큰 분위기다. 입찰에 나섰던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해당 역사를 신설한다는 계획을 담았지만,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되면서 가능성이 낮아져서다. 지자체에선 노선 연장에 따른 2000억원가량의 사업비를 부담하겠다며 여전히 추가역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선 정부가 이 같은 요구사항을 일부 수용할 경우, 나머지 GTX 사업으로 후폭풍이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번복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거란 관측이다. 다만 사업 초기 단계부터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한 만큼 정부가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GTX-D노선만 봐도 알 수 있다"라며 "김포에 사는 사람이 부천을 갈 일이 얼마나 있겠냐"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가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고 무시했기 때문에 이런 갈등은 당연히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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